[기자의 체험 - 파주나비나라 박물관] 나비를 찾아서 보물섬으로 출발!

2023.10.04

안녕하세요?



강채원 기자 입니다.



오늘은 파주나비나라 박물관에 왔습니다.  



파주나비나라 박물관에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종 나비가 10종이 있다고해서 기대가 됐습니다.



 



박물간에 가면서 차에서 사전 취재 영상 자료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나비에 날개 가루인 '날개 비늘'이 있다는 점, 나방의 더듬이는 머리빗 같이 생겼고, 나비의 더듬이는 길고 끝이 살짝 말려 있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나비가 멸종위기종이라는 점, 상식을 파괴하는 특별한 나비가 있다는 점, 동물을 닮은 나비와 나방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사전 취재를 통해 나비에 대해 더 관심이 많아진 것 같았습니다. 



 



미션1. 곤충으로 위장 잠입하라! 



나비 옷을 입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나비옷을 고르면서 나비의 날개 문양이 많구나 생각했습니다.



애벌레 옷도 입고 직접 나비 애벌레가 되어 기어다녀봤는데 힘들어서 애벌레가 불쌍했습니다. 





 



미션2. 부엉이 눈을 닮은 날개를 가진 나비를 찾아라!



부엉이 눈을 닮은 날개를 가진 나비를 찾아서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그 나비를 찾았는데 진짜 부엉이로 속을 뻔 했습니다. 마치 제가 나비에게 속은 것 같아서 화가 났습니다. 그 나비 이름은 '흰줄큰부엉이나비'였습니다. 새가 나비를 공격할 때 흰줄큰부엉이나비는 날개 아랫면을 펴서 겁을 주어 몸을 보호합니다. 





 



미션3. 하트의 숨겨진 의미를 찾아라! 



하트 스티커가 붙여진 나비를 찾아서 나비 액자를 이곳 저곳 돌아다녔습니다. 돌아다닐때 제가 나비의 비밀을 밝히는것 같아서 기뻤습니다. 그 결과 희귀종:2종, 천연 기념물:1종, 멸종 위기종:7종을 찾았습니다. 제가 혼자 찾아서 기분이 뿌듯하고 자랑스러웠습니다.







 



미션4. 육식을 하는 나비의 정체를 밝혀라! 



육식을 하는 나비를 찾으려고 나비가 전시되어 있는 곳들을 돌아다녔습니다. 나비들마다 먹는 음식, 사는 곳 등이 적혀 있었습니다. 먹는 음식을 보고 육식을 하는 나비를 금방 찾았습니다. 육식을 하는 나비는 바둑돌 부전나비 였습니다. 이름에 제가 좋아하는 '바둑'이 있어서 제가 나비였다면 그 나비와 친구가 되고 싶었을 것 같았습니다. 





 



미션5. 세계에서 가장 큰 나방을 찾아라!



세계에서 가장 큰 나방을 찾기 위해 뒤쪽에 있는 나비 액자들이 있는 곳에 갔습니다. 가자마자 찾았습니다. 오른쪽 끝의 액자에 있었습니다. 이름은 '아틀라스 나방'이었습니다. 이렇게나 큰 나방이 약 14일만 살고 죽는다고 하니 불쌍했습니다. 입이 없어서 애벌레 때 먹는 영양으로 14일간 살다가 죽는다고 합니다. 





 



미션6. 특별한 향기가 나는 나비를 찾아라!



파주나비나라 박물관 가이드님께서 우리 가족에게 나비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아틀라스 나방, 산 굴뚝 나비 등등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가이드님 께서 '사향 제비 나비를 소개해 주셨을때 이 나비는 향기가 난다고 하셔서 6번째 미션 나비는 찾기가 쉬웠습니다. 





 



미션7. 파주나비나라박물관 주변에 출몰하는 나비를 확인 하라! 



'우리나라 나비 출목 지역 지도'를 보면서 각 지역마다 어떤 나비가 많은 지 알 수 있었습니다. 나비 이름, 나비 사진, 나비가 있는 지역 그림도 있어서 3번을 돌리면 한 바퀴를 돌게 되어 있었습니다. 나비가 우리 주변에 이렇게나 많을 줄은 몰랐습니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 기뻤습니다.  







 



미션8. 나비 실종 사건의 비밀을 밝혀라!



3층에 올라가서 전시실에 들어 갔는데, 문 바로 옆에 나비가 실종 되고 있다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나비가 멸종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나비에게 미안했습니다. 다시는 나비를 못본다고 생각하니 너무 끔찍 했습니다.





 



미션9. 나비 실종 재발 방지책 만들기!



나비 모양 포스트잇에 나비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나비 모양 포스트잇이 많이 붙여진 데에 붙였습니다. 나비가 멸종위기종이기 때문에 나비를 직접 잡으면 안될 것 같아서 그렇게 썼습니다. 





 



미션10. 위장 곤충 인증 그림을 남겨줘!



‘미션1'에서 입었던 곤충의 이름을 적고 가장 그 곤충과 비슷하게 그리면서 오늘 미션은 끝이 났습니다.



(* 나비를 그린 종이를 잃어 버려서 종이에 새로 그렸습니다.)



 



파주나비나라 박물관 현장 취재를 다녀와서 전문 기자 능력 고사까지 미션을 해결했습니다. 



 



지금까지 ‘파주나비나라 박물관에서 있었던 일들을 들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강채원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10.05

곤충박물관은 자주 봤지만, 나비박물관은 수도권에 있는지 몰랐는데 파주에 있군요. ^^ 나비를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무척 관심 있고 즐거워할 곳이네요. 이번 취재 기사 역시 여러 가지 다채로운 체험의 특징을 깔끔하게 사진과 함께 잘 정리해주었어요.

목록보기

댓글 7

나비가 멸종위기라고요??!!!!!??!?!?!?

파주 나비나라박물관에 한번 가보고싶어요..^^

가보고 싶은데 멀어서 못 갈 것 같네요 ㅠ 대신 체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가보고 싶어요


멸종위기 나비라니!


나비라니! 신기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