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익룡의 비밀, 공룡이 아니다?
익룡은 공룡이 아닙니다. (나도 알고 충격 받음) 공룡은 그냥 중생대에 살던 큰 파충류아냐? 라고 말하시는 분들 이글 보시는 순간 고정관념을 빠샤! 하고 날려 버리실 것입니다.
1 공룡의 조건
땅에서 사는 공룡 이름을 말해보시죠. 알로, 티렉스, 브라키오,.......... 너무 많죠? 그이유가 뭘까요? 바로 공룡은 거의 다 땅에서 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룡은 날지는 않습니다. 물속에서는 살죠(스피노) 그렇다고 해서 바다에 사는 건 아닙니다. 어룡, 익룡은 공룡이 절대 아닙니다. (착각 많이 하시죠) 어룡은 공룡과 다른 분류에 속합니다. 공룡 보다도 일찍 멸종 했죠 (공룡 계보도 제가 직접 그렸습니다!
대박이죠! 보통 사람들이 많이 하는 착각 중 하나가 새는 익룡이 진화한거야! 입니다 새는 공룡이 진화한 동물입니다 (그건 나중에) 지금 여러분의 베란다에 공룡은 있지만 익룡은 없는 것이 되죠.
또 사람들이 어룡이 진화해서 어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룡은 후손이 없습니다! (충격) 동심을 부수고 싶지는 않지만 공룡이 나오는 만화는 모두 틀린 게 됩니다 ㅎㄷㄷ (예: 공룡 메*드
2 새의 생존 방법
이제부터 2교시 입니다! 새가 어떻게 살아 남았을까? 새는 몸집이 작기 때문에 적게 먹어도 됩니다. 그래서 모두가 멸종한 지구에서 시체를 먹고 살아 남았죠. 그런데 지금 이기적인 포유류 때문에 멸종되고 있습니다. 이기적인 포유류의 이름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공룡들을 보호해 주세요! 그리고 공룡의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 신생대가 시작됩니다. 신생대는 보통 포유류의 시대라고 하는데 사실은 제2의 공룡 시대입니다.
신생대 초반에는 공포새 라는 새가 최강의 포식자로 활동하고 남극에서는 펭귄의 초기형태가 등장합니다. 이렇게 멋진 공룡들에게도 천적이 있을까요?
바로 인류입니다. 우리가 공룡을 멸종시키지 않게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5.20
공룡이 진화되어 새가 되었다고 해서, 오늘날의 새를 공룡이라고 하지는 않지요. ^^ 공룡에 대해 관심도 지식도 많은 친구 같아요. (사실 저는 공룡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런데 이 글을 읽어보니까 과거의 몸집이 큰 공룡은 멸종된 것이고 그 중 일부가 진화해서 새가 되었다는 뜻인가요? 그리고 익룡은 공룡과는 애초부터 다르다는 뜻이죠?
사실 진화론은 말 그대로 이론이라서 과학자들이 여러 근거를 두고 주장하고 있어요. 분명한 건 과거에 몸집이 큰 공룡은 오늘날에는 존재하지 않으니 멸종된 것은 사실이겠지요. 조금 더 친절하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써 주면 더 좋겠어요. (저처럼 공룡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