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CD가 어떻게 음성파일을 들려줄까?
안녕하세요, 박우영 기자 입니다.
오늘은 오디오에 넣어서 듣는 CD가 어떻게 파일을 들려주는지 궁금해져서 조사하고 이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들려주는지 알려드리는데 있어 CD의 홀로그램 부분이 왜 망가지면 안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에 홀로그램 부분이 있죠? 카드에서 돈이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필요합니다. 이 처럼 CD도 전송하는데 있어서 홀로그램 부분이 중요하죠. 반짝반짝 빛나서 긁고, 만지는 행동을 하면 할 수록 CD안에 들어있는 파일이 조금 씩 망가지고 있다는 점 주의해 주세요!!! 자, 이제 지금 부터 총 5가지로 나누어 CD 들러주기 까지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재생 기록 장치에 음성파일을 저장함.
가장 먼저 음성 파일을 저장합니다. MP3 등 다양한 음성파일이 전송되려면, 그 음성파일을 CD에 옮겨서 CD에 저장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이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음성파일이 깨지면, 어떤 사람은 깨진 음성파일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기분이 나쁘겠죠? 혹시 토플 같은 연습문제 시험 CD는 더욱 중요하게 작업하겠네요. 시험 성적이 달려있으니까요.
사진출처: ITworldkorea
이런 식으로 미리 저장해둔 컴퓨터 파일을 옮겨 담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혹시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 있다면 사진 참고해 주세요.
STEP 2 각자 시스템을 찾아가는 순서
줄을 설 때 1번 4번 6번....... 이런 식으론 하진 않죠. 1번 2번 ..... 대로 차례대로 선다고 보시면 되죠. 이처럼 CD도 각자의 재생 위치에 따라 순서를 찾아간다, 또는 줄을 맞춘다. 등으로 우리는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때 줄이 어긋 난다면 '어린이과학동아'를 어아린동이학과'로 들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오류를 발생하지 않기 위해 더욱 노력한다고 합니다. 혹시 그런 경험 있으시다면 댓글로 경험 알려주세요!!!
STEP 3 재생 순서 확인 작업
컴퓨터가 010001110이러면서 검색을 할 때 부호, 즉 기호가 필요하죠? 그 기호로 잘못 됀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이전 작업에서 순서를 찾아간다고 했다면, 선생님이 줄 잘 섰는지 확인하는 거랑 비슷합니다. 즉, 음성파일이 학생이고, 판독기가 선생님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방법으로 정검이 불가능하다면, 음성파일은 정상적인 음선 출력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STEP 1,2를 맞추더라도 다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겠는데요?
STEP 4 음악 관련 필수 작업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까지 음악을 들을려면 '이것'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비슷한 물건 찾기 입니다. 서로 비슷한 걸 찾아서 이 노래가 맞구나. 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 입니다. '어과동 최고'가 10번 나오는 파일인데, '어린이과학동아'가 10번 나오면 분명 다른 파일이기 때문에 이 작업을 거친 다음에야 음악 파일 완성에 다가가는데요, 아직 음정 점검을 거쳐야만 드디어 완성됩니다.
STEP 5 음정 점검 및, 완성
우리가 CD를 배송 받을 때 까지 마지막 작업인 음성 점검 입니다. STEP 4까지 완료된 CD는 이제 마지막으로 음정을 깔끔하게 다듬어 줍니다. 표면을 매끈하게 매꿔주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마추면 드디어 CD가 음성파일을 가지고 있는 건데요, CD가 봉투에 담겨 있는 이유도, 음정이 다시 이상해지지 않기를 방지하는 건데요, 뜯고 나서도 봉투 안에 넣어두어 오랫동안 보관해야 겠지요?
이 처럼 어렵게 CD가 만들어 집니다. 앞으로 CD 보관을 더 신경써서 해주시면, CD 사용기간도 늘어나겠죠? 또, CD도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아껴쓰면 환경 보호까지 되고, 일석이조네요.
지금까지, 제 첫 과학 기사를 써보았는데요, 어려운 과학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바꿀려고 해서 힘들었지만, 한편으로는 뿌듯한 기사 작성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과학 기사를 쉽게 바꾸어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댓글과 추천 부탁드릴게요.
이상, 박우영 기자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6.04
cd가 어떻게 음성을 들려주는지, 원리를 구체적이고 꼼꼼한 정리로 잘 표현해 주었어요. 다소 어려운 내용인데 자신의 말과 문장으로 쉽게 풀어 소개하려고 노력한 모습이 느껴진 글이었어요. 생활 속에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의 과학 원리를 풀어 보는 것, 참 흥미롭네요. ^^ 기사 잘 봤어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될것] → [될 것], [오랬동안] → [오랫동안]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