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최초의 고형 폭약 '다이너마이트'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김민결 기자입니다.
오늘은 '최초의 고형 폭약 다이너마이트'에 대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출처: Stoke Photo )
'다이너마이트'라는 이름은 '힘'을 뜻하는 그리스어 '디나미스' 에서 따왔습니다.
1867년 알프레드 노벨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는 아주 불안정하고 위험한 '니트로글리세린' 대신 사용되기 시작하여,
1950년까지 가장 널리쓰인 폭약이었죠.
니트로글리세린(글리세린+황산+질산)은 무색 또는 황색을 띤 유성의 끈끈한 액체로 휘발성이 강하고 충격과 마찰열에 민감합니다. 이러한 니트로글리세린에 흡수력이 좋은 규조토를 섞으면 말랑말랑한 반죽이 되어 니트로글리세린의 위험한 휘발성을 줄여줍니다. 이게 바로 다이나마이트의 핵심 원리이죠.
막대 모양의 이 폭약은 불에 집어넣어도 폭발하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이며, 폭발시키려면 뇌관 같은 기폭장치를 써야 합니다. 노벨은 다이너마이트가 철로, 터널, 저수지 등 평화적 개발을 목적으로 다이너마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전쟁에도 쓰이기도 했습니다. 노벨은 이 발명으로 많은 돈을 벌어 자신의 이름을 딴 세계 최고의 상, '노벨상을 제정했습니다.
( 출처: egloos )
@다이너마이트의 구성요소는 무엇일까요?
다이너마이트는 '폭약통', '뇌관', '안전도화선', '전기폭발기' 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폭약통'은 폭약통 안에 담긴 니트로글리세린이 새는 것을 막아 주며, 습기나 물로부터도 보호합니다.
초기에는 종이로 감쌌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폭약통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뇌관'은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리는 역할을 하는데요, 탄피, 도화선, 점화장약, 기폭장약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전도화선'은 뇌관과 전기폭발기를 연결해서 다이너마이트가 폭발할 때 사람들이 타격을 입지않고 멀리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요, '전기폭발기'는 뇌관에 전류를 흘려 뇌관을 폭발시켜 줍니다!
@그럼 다이너마이트의 작동순서는 무엇일까요?
1. 다이너마이트 막대에 뇌관을 끼웁니다.
뇌관은 안전도화선을 통하여 중앙 폭발기로 연결됩니다.
2. 뇌관에 충격을 주면 작은 폭발이 일어나며, 이것은 다이너마이트의 폭발로 이어집니다.
3. 뇌관에 충격을 주면 다이너마이트가 폭발합니다.
어때요? 재미있으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재미있으셨거나,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과 추천,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1. The 브리태니커 비주얼 사이언스 애너지와 운동
2. 위키피디아
3. 나무위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7.06
다이너마이트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역사와 폭발력이 어느정도인지 등 소개한 글 잘 봤어요. 자료를 조사해서 잘 정리해주었는데요, 참고한 자료의 문장을 수정하긴 했지만 문장의 일부분을 그대로 쓴 곳이 몇 군데 있었어요. 자료를 참고해서 글을 쓸 때는 완전히 자신의 문장으로 고쳐 써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길 바랄게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