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기억한DAY>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전의 날

2020.07.27

안녕하세요!! 박시윤 기자입니다.



 



오늘은 7월 기억한데이인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전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전의 날은 7월 26일 이에요.



그중 맹그로브 숲은 열대 기후에서 생성되는 산림 중 하나로, 지구의 허파 라고도 불려요.



그리고 동남아시아 남태평양 등에 분포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맹그로브는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지원하며 물고기 그리고 갑각류, 동식물들에게 서식지가 되어주고 있고,



위에서 말한 것처럼 맹그로브 숲이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이유는  엄청난 양의 탄소를 먹는 효과적인 탄소 싱크 이기 때문이에요. 탄소 싱크란 쉽게 말하면 탄소같은 화학물질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를 말하는 거에요.



그런데 요즘 사회의 심각한 환경 문제, 환경 오염 때문에 다른 산림들보다 3배에서 5배 빠르게 없어지고 있다고 해요.



지구에게 뛰어난 탄소 싱크 역할을 해주는 맹그로브 숲이 없어지고 있다니.. 이 숲이 점점 없어지면 지구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런데 2014년 대규모 기름 유출 사건과 난개발(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개발)로 인해 맹그로브 숲이 많이 파괴되었어요. 그래서 유네스코는 맹그로브 숲을 지키기 위해 맹그로브를 보존도 하며 세계 문화 유산, 유네스코 글로벌 지질 공원에  포함 시켰어요.



또한 MAB 라는 프로그램 즉 인간과 생물권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람과 환경 사이 관계를 개선 하려고 노력했어요.



그 안에서도 세계 생물권 보호구역을 만들어 맹그로브 숲과 자연을 보호하려고 노력했어요.



유네스코는 이렇게 많이 노력하는데 우리도 노력을 해야겠지요?



우리가 환경, 자연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짧은 거리는 걸어다니기, 여름엔 에어컨 대신 선풍기 쓰기, 에어컨을 이용한다면 적정온도 이내로 사용하기, 먼 거리는 대중교통 이용하기, 아무데나 쓰레기 버리지 않기, 그리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가지기! 등이 있어요.



 



저도 이번 기사를 쓰기 위해 인터넷에서 조사를 하며 많은 것을 알게 되었어요.



맹그로브 숲에 관한 것 부터, 유네스코가 맹그로브 숲을 위해 한 일들,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방법까지!



이번 기회가 환경을 지킬 수 있는 활동의 디딤돌이 되어서 저는 매우 뿌듯해요.



여러분들에게도 이 기사가 도움 되었길 바라며 우리모두 자연을 지키며 지구에서 자연과 함께 행복하게 살아요!



 



이상 박시윤 기자였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네스코 홈페이지에서는 온통 영어여서 자료를 못 찾았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7.27

맹그로브 숲에 대한 자료 조사를 충분히 한 것 같네요.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좋은 재료가 필요하듯이 글을 쓸 때도 좋은 글재료가 필요해요. 자료를 충분히 검색하고 조사하는 과정이 필요하지요. 오늘 글을 읽어보니까 시윤 기자가 자료 조사를 무척 열심히 한 것 같아요.
꼼꼼하게 자료 조사를 하고, 또 그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잘 정리해주었어요. 환경을 위해 실천할 행동도 잘 정리해주었어요. ^^

목록보기

댓글 7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식물이 맹그로브예요!
사진이 정말 예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