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목욕을 하고 나면 손이 쭈글쭈글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박선후 기자입니다.
우리들은 목욕을 합니다. 여러분 모두 최소 10분은 목욕을 하실 겁니다. 그런데 항상 목욕을 하고 나면, 손이 쭈글쭈글해집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이것을 설명하려면 먼저 피부의 가장 큰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해야 합니다. 피부의 가장 큰 역할은 세균이나 외부로부터 자극이 몸 내부에 직접 접촉하게 하지 않는 겁니다. 피부의 표면을 표피라고 하는데, 표피는 바같쪽으로 부터 순서대로 각질층, 담병층, 과립층, 가시층,기저층의 5개(나 되는)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와, 표피를 이루고 있는 층들이 이렇게 많았다니!!!!!!!!!!) 그런데 이 가운데 각질층은 죽은 세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0분 이상 목욕을 한다면 농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삼투압 현상(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여 농도 차이를 줄이려는 현상이 확산이라고 불리는데, 반투막을 두고 일어나는 것을 삼투압이라고 합니다)때문에 각질층이 물을 흡수하는데 이 과정에서 손이 쭈글쭈글 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손바닥이나 발바닥 말고 다른 부위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손바닥이나 발바닥의 각질층보다 우리 몸의 다른 부위들의 각질층이 더 얇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목욕을 다 하고 시간이 지나면 쭈글현상이 사라집니다. 그 이유는 각질층에 스며든 수분이, 일정시간이 지나면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8.05
목욕을 할 때 손이 쭈글쭈글해지는 이유를 간단히 잘 설명해줬어요. 글의 전체를 보았을 때, 도입과 본론의 내용은 자연스럽게 잘 이뤄지고 있는데, 끝 부분의 매듭이 좀 아쉽네요. 감사합니다. 라고 쓴 부분 이전까지 본론에 해당하는 내용이었다가 갑자기 글을 마쳐서 아쉬움이 있어요. 마지막에 이 글을 왜 쓰고 싶었는지, 글을 읽는 친구들에게 전할 자신의 생각을 한 두 문장으로 표현하면서 글을 마무리하면 더 좋겠어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