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사자 VS 호랑이에 대한 결론 (이 기사는 저의 생각과 몇 가지 자료로 썼습니다)
(
어렸을 때 애들이랑 "야, 사자가 호랑이를 이기거든!" "응 호랑이가 이겨~^^" 같은 말로 논쟁을 한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네*버나 나**키에서 알아본 정보에 제 생각을
더해 한번 결론을 내 보겠습니다.
1. 사자의 갈기가 충격을 흡수한다.
사자의 갈기는 야생에서 커 보이기도 해서 위협을 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자료들을 보면 호랑이는 사자보다 37kg 정도 더 악력이 세다고 합니다. 그정도면 갈기는 그냥 씹어버리고 목까지 공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자가 누워있을 때 하면 속수무책일 것 같네요.
2. 크기
위에도 언급했듯이 호랑이가 가장 큽니다. 크기로도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는데요, 멸종한 바바리 사자가 더 크다는 주장이 있지만 표본으로 봤을 때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 같다네요.
3. 숫사자는 호랑이보다 싸움에 적극적이다.
야생 한정으로는 숫사자가 더 싸움에 적극적이라네요.
4. 힘&민첩성
힘은 솔직히 호랑이가 더 유리하다네요..
그리고 호랑이는 혼자서 사냥하고, 사자는 무리지어 사냥합니다.
그리고 숫사자가 단독으로 아프리카물소를 제압했다지만, 그럴 때는 뭐, 보통은 수로 제압하는 수법이다. 그러나 호랑이는 혼자서도 인도물소 등을 사냥한다.
그리도 아주아주 드물게 호랑이가 혼자서 코끼리를 제압한 적도 있었다네요.
그리고 전력질주는 사자가 빠르지만, 울퉁불퉁한 곳에서의 민첩성은 호랑이가 좋습니다.
그리고 호랑이는 점프를 한 번에 5m를 점프할 수 있다네요.
결론: 호랑이가 울퉁불퉁한 지형에서 싸운다면 호랑이가 이길 수 있고,
탁 트인 지형에서 떼 지어서 싸우면 사자가 이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https://blogchannel.tistory.com/71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8.27
직접 싸워봐야(?) 결론을 알 수 있겠지만^^, 각각의 특징을 토대로 분석해 본 것이 재밌네요. 사자와 호랑이 둘 다 육지 동물을 대표하는 무서운 동물인데,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죠. 그런 걸 비교해 보는 게 재밌었어요. ^^
저는 호랑이가 이길 것 같네요 왜냐면 호랑이는 수영을 잘하지만
사자는 수영을 못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