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에 관하여- 태풍이 생겨나는 이유는? 및 태풍 정보 표시 형식 알아내기

2020.08.27

안녕하세요!!! 박선후 기자입니다.



지금 태풍 '바비' 가 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본 태풍



 



재난재해정보 태풍



 



오늘 오고 있는 태풍 (오늘 기준은 2020년 8월 26일 ) 8호 태풍 "바비" 라더군요.



 





이것은 2020년 8월 26일 16시에 기상청이 발표한 예측 자료입니다.  여기서 기상청에서 어떻게 태풍의 정보를 표시하는지 간단히 그림판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나타내더군요! 그럼 지금부터 설명할게요!



 



태풍의 예상 경로도; 태풍의 예상 경로를 말 그대로 지도에 나타낸 그림을 말해요. 



기상청에서 나타난 태풍의 예상 경로도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 이때



그 이미지의 왼쪽 위를 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나와요! 말 그대로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뜻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요. 태풍의 예상 경로도에는 예상 피해 범위를 왼쪽 기호와 같이 나타내어서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피해를 끼치고 얼마나 조심해야 하는지 알수 있다고 해요. 또한 그 예상 경로도 위쪽을 보면 태풍이 어느 시각에 어느 곳에 있을지 정확히 알려주는 표도 있어요.



 



날짜별로 몇시 시간경에 바람이 얼마나 부는 지 우리에게 알려주지요!



또한 제가 나타낸 형식에는 기준일시, 진행 속도 그리고 최대 풍속과 같은 용어들이 있어요. 기준일시는 기상청이 새로 업데이트를 한 통보자료의 날짜를 말해요. . 주로는 우리가 검색한 그 날의 날짜를 나타내지요.



그리고 진행방향은 태풍이 어느 쪽으로 가고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글이에요. 동서남북으로 나타내지요.



진행속도는 태풍이 진행방향으로 어떤 빠르기로 가고 있는지를 말해요.



그 다음으로 예상 경로는 지도에 나타낸 예상 경로도를 글로 풀이해서 알려주는 코너이지요.



최대 풍속은 말 그대로 태풍의 최대 바람 속도를 말하지요.



중심 기압을 알려면, 먼저 태풍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아두어야 해요. 모르는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이 있을테니 설명을 해줄게요.



태풍은 다른 말로 열대 저기압이라고 합니다. 적도를 제외한 저위도의 열대 해상에서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고요, 이 때 최대 풍속이 17m/s 이상일 때를 태풍이라고 지칭합니다.

(적도에서 태풍이 만들어지지 않는 이유는 적도에서는 지구 자전의 회전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태풍은 지구 자전에 의해서 바람이 휘어져 불어감에 따라서 발생하는데 적도에서 수직으로 상승선을 그려봤을 때, 지구의 자전 축과 일치하기 때문에 회전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1. 일단 수증기가 상승하여 응결함에 따라서 잠열이 생깁니다.



육지에서 데워진 공기는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상승된 수증기는 상층의 낮은 온도 때문에 작은 물방울로 변하게 됩니다. 이것을 응결이라고 해요.

잠열이란 잠재 되어있는 열로 기화열, 응결열을 말하는데, 여기에서의 잠열은 응결열입니다. 수증기가 액체로 변해서(→응결) 열이 생기는 것이지요.



2. 응결에 의해서 열이 방출됩니다.



아까 말씀드린 잠열에 관한 내용인데요, 기화열이란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과정으로, 기체가 되기 위해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것이고, 응결열이란 기체가 액체로 변하면서 지니고 있었던 열을 주변으로 방출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의 잠열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응결열이기 때문에 주변으로 열을 방출하게 됩니다^^



3. 방출된 열이 주변의 공기를 데우게 되고, 공기가 상승합니다.



주변의 공기가 데워지게 되면서, 공기는 상승하게 됩니다.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4. 공기가 상승함에 따라 주위의 공기들이 몰려들어오게됩니다.



고기압과 저기압으로 설명하면 쉬운데요, 질문하신 님이 몇 학년이신지 모르니까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참고로 전 고등학생입니다^^;) 공기가 상승하면, 그 공기가 있었던 자리는 비어있게 됩니다. 하지만 대기는 끊임없이 순환하고, 비워진 곳을 대기로 메꾸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주변에 있던 공기들이 그 비워진 곳으로 몰려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곳을 저기압이라고 하는데요, 저기압에서 공기는 주변에서 몰려들어오며 상승하여 구름을 형성합니다.



5. 공기가 몰려들어오면서 지구 자전에 의해서 휘어져서 돌아가게 됩니다.



이 과정은 더워서 빨리 데워지고, 구름을 형성할 수증기량이 풍부하고, 지구 자전에 의해 휘어지게 되는 영향을 받는 곳에서만(저위도의 열대 해상) 발생하기 때문에 태풍이 열대해상에서만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구는 끊임없이 자전하기 때문에 몰려들어오는 공기는 이 지방에서 지구 자전 방향의 영향을 받아서 휘어져서 돌아감으로써 태풍이 형성됩니다.



 



이라고 하네요. 사실 간단히 말아자면 뜨거운 공기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서 발생하는 현상이지요.



 



이 부분에서 중심기압은 말 그대로 태풍의 중심 기압이랍니다.



 



살짝 어렵기도 하겠지만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사진 출처-기상청 통보&https://blog.naver.com/loveme1027/221191180701



 



-자료&지식 출처-네이버 "태풍은 왜 만들어지나요 키워드"



 



 



 




  •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8.28

태풍 바비는 지나갔고, 새로운 9호 태풍이 또 오고 있다고 하네요. 태풍이 왜 생기는지, 태풍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을 정리하고 조사한 글 잘 봤어요.
자료 조사를 잘 해서 정리했는데요. 아래 부분 질문과 답 부분의 문장은 인터넷 검색 결과로 나오는 문장과 일치하는 부분이 곳곳에 있었어요. 자료를 참고해 글을 쓸 때는 반드시 자신의 문장으로 완전히 고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목록보기

댓글 6
ㅎㅎㅎ
오옷 그렇군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