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기사! 여러가지 자연재해! 대표적인 사례!

2020.09.13

지구에는 여러 가지 자연재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자연재해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지진



지진은 쉽게 말해 땅이 갈라지는 것인데, 대부분 맨틀이 움직여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10~30만명의 사망자를 낸 아이티 지진, 규모 9.5의 관측된 가장 강력한 발디비아 지진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요새 남동쪽에서 많이 지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규모 5정도의 강진입니다. 설상가상은 후쿠시마 발전소가 폭발한 것이 지진 때문인데, 한국의 원자력 발전소는 다 남동쪽에 몰려 있습니다.



지진에 대한 이미지 결과



 



2.태풍



요새 한국에 강력한 태풍들이 많이 몰려오고 있죠. 태풍은 쉽게 말해 아주 센 바람이고 비를 많이 몰고 옵니다.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은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에너지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을 태풍이 더 무섭다는 말도 사실입니다.



여름에는 고기압이 한국에 있는데 가을에는 그 고기압이 한국에 없습니다. 쉽게 말해 보호벽이 사라진거죠.



대표적인 사례로는 한국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많은 재산 피해를 낸 2002년 루사, 초속 60m가 넘는 슈퍼 태풍 2003년 매미가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미국에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있습니다.



 



태풍에 대한 이미지 결과



3.폭염



요새 여름에 폭염이 심하죠. 하루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은 폭염입니다. 폭염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는 기후변화 때문입니다. 지구온난화 때문에 지구의 평균 온도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폭염으로 인해 일사병이나 열사병에 걸릴 수 있는데 열사병은 심하면 생명에도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폭염에 대한 이미지 결과



 



4.싱크홀



싱크홀을 땅이 꺼지는 것입니다. 지하수 때문에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 자연적인 사례랑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사례도 있습니다. 자연적인 사례는 물에 녹는 석회암 때문에 발생합니다. 플로리다가 그런 곳이죠. 석회암이 녹아서 땅속에 구멍이 생기면 지반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땅이 꺼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연적인 싱크홀은 보통 인명 피해가 많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싱크홀은 보통 낡은 상하수도관입니다. 또는 공사하거나 공장이나 농업용으로 지하수를 마구 써서 발생합니다. 안타까운 점은 싱크홀에 사람이 빠지면 지반이 약한 상태라 구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도로가 파인 포트홀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바다에 생긴 싱크홀을 블루홀이라고 합니다.



싱크홀



싱크홀에 대한 이미지 결과



포트홀



소스 이미지 보기



블루홀



블루홀에 대한 이미지 결과



 



5.화산 폭발



화산은 관광지로도 유명하지만 반대로 폭발하면 위험합니다. 화산 폭발은 지하에 있던 마그마가 분출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베수비오 화산으로 폼페이가 통째로 묻히기도 했습니다. 하와이가 화산하면 유명하죠. 화산은 온천, 지열발전소 등의 좋은 점도 주지만 화산이 폭발하면 정말 큰일납니다. 화산 폭발 때문에 영국에 있던 사람들이 굶기도 했습니다. 동남아시아 쪽에서 폭발한 화산에서 나온 화산재가 영국에 날라와 하늘을 가려 농작물을 자라지 못하게 한 겁니다. 화산에 용암 말고도 화산재나 가스도 위험합니다. 하지만 화산재 같은 것을 이용해서 생활용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화산폭발에 대한 이미지 결과



지금까지 제 기사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기사:애완동물을 탐구하자!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14

여러 가지 재해를 간략하게 소개한 글이네요. 자신의 문장으로 각각을 소개한 점이 좋았어요. 다만, 지진이나 화산, 폭염, 태풍 등을 몇 개의 문장으로 소개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각각을 하나의 주제로 쓰더라도 쓸 이야기가 무척 많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를 선택해서 조금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풀어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목록보기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