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학교 수업을 잘하고 싶다면 예습을!!!!!!! 학교 수업을 잘하는 방법은 예습!!
안녕하세요. 동아사이언스 기자단 손다인 입니다. 기자단 여러분은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이 이해가 안될 때가 있나요? 그리고 새로운 단원이 들어갈 때가 있나요?
이 두가지가 해당된다면 예습을 하면 됩니다. 저는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이 이해가 안될 때가 많아 예습을 합니다. 오늘은 제가 예습을 잘 하는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노트 정리 입니다. 효율적인 노트필기를 위해 필요한 것이 예습 인데요, 먼저 노트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1) 쓰기를 싫어해서는 안 됩니다. 노트필기를 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용어나 핵심 내용을 적어야 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2) 노트정리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스스로 생가해보기 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노트정리를 하면 단원의 흐름이나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정리의 첫 시선이 잘 되어있어야 예습을 잘할 수 있는 이유도 있기 때문인데요,
노트정리의 첫 시선은 글씨체 입니다. 글씨체가 이상하면 다음 번에 공책을 들여다 볼때 자신이 쓴 내용들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시선은 색깔 입니다. 노트 정리를 하면서 선생님이 강조하신 내용은 빨간색. 교과서에 있는 내용은 검은색,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그 외의 설명은 파란색 등으로 나타내면 노트장을 폈을 때 눈에 한번에 들어올 수 있고, 시험 공부를 할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스트잇으로도 중요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시선으로는 여백 입니다. 노트 정리를 할때 빽빽하게 정리하면 중요한 내용을 찾아볼 수 없으므로 공책에 여백을 남겨두고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용어부터 정리를 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노트정리의 기초체력은 용어 이해와 정리 입니다. 노트 정리를 할 때 용어를 이해하지 않고 정리하려면 막막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교과서에 등장하는 개념의 90%는 용어 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회 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단원이 들어갈 때나 교과서 내용의 대부분이 용어가 나옵니다. 또한 시험을 잘보려면 용어를 외어야 하기 때문에 교과에서 나오는 용어를 잘 이해하면 수업내용이 훨씬 재밌어질 수 있습니다.
예습하면서 한 페이지에 정리합니다. 노트정리를 2페이지 이상으로 정리하면 읽다가 지루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습하기전에는 꼭 알아두어야 할 5가지가 있습니다.
1) 과목당 15분 안에 끝냅니다.
15분을 넘기면 지루해지고 싫증이 날 수 있습니다.
2) 교과서를 가지고 합니다.
자습서나 문제집 등으로 가지고 하면 안됩니다.
3) 한번에 모두 이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학교 수업시간에 들어갈 새 단원을 다 예습해버리면 너무 쉬어서 재미가 없기 때문에 조금씩 예습하면 자신감이 수업에 재미를 느낄 수 잇습니다.
4)예습을 못햇으면 쉬는시간을 활용합니다. 어제 예습을 못했다면 자습시간이나 놀이시간 쉬는 시간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예습은 두 가지를 정리하고 간다.
본문 개념이해,목차 메모+ 흔적 으로 합니다. 그리고 목차를 메모 할 때 목차가 의미하는 뜻을 씁니다. 또한 흔적을 남기지 않으면 새롭게 보는것 같기 때문에 흔적을 남겨야 합니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05.26
예습에 대해 친구가 하는 방법을 위주로 잘 써주었어요. 그런데 노트정리에 대한 내용이 많고 예습에 대한 내용은 적어요. 물론 예습할 때도 노트필기가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아래 예습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5가지를 보면 노트필기 보다는 다른 것이 중요해 보이네요. 예습에 대한 냐용을 중심으로 먼저 쓰고 노트필기에 대해 추가로 설명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또 문장 중에 이상한 부분이 있어요. <아무 이유 없이 노트정리를 하면 단원의 흐름이나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는 부분은 오류가 있죠? 기사를 다 쓴 뒤에는 한 번 더 읽으면서 수정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