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알아봤자 쓸데있는 세종대왕의 업적!! (알쓸세업)(?)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395239&memberNo=1452312
안녕하세요!! 최동욱 기자입니다.
여러분, 이 분이 누구시죠?
모두들 아시겠지만 그 유명한!!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입니다.
세종대왕의 업적이라면 딱 생각나는게 한글 창제인데요!!!
나머지 업적은 똭!! 생각이 안 날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세종대왕의 업적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www.urimal.org/1640
1. 훈민정음 창제
누구나 다 아는 한글 만든 업적!!
중국의 한자는 어렵고 불편해 백성들은 글씨 몇 자 쓰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한자를 써서 자기들에게만 유리하게 만드는 신하들의 눈을 피해 몰래몰래 한글을 만드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한글을 워낙 열심히 만들다 보니까 세종대왕님의 눈이 아주 나빠지셨다고 합니다.
그때 안경이 있었으면 그나마 나았을 수도 있겠네요...
얄짤 정보: 훈민정음 창제할 때 도왔던 학자들은 새벽 3~4시까지, 늦으면 잠도 못 자고 힘들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출처:http://www.y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74
2. 대마도 정벌
일본은 조선 바다 앞에 들어와 돈, 물건들을 마구 빼았고 사람들을 죽이거나 다치게 하였습니다.
이건 너무한 거 아닙니까?
세종대왕님도 그런 생각을 하셨는지 이종무 장군과 여러 병사들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왜구들을 소탕하고 대마도를 정벌해서 백성들을 공격하지 못하게 단단히 다짐을 받고 왔습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라는 노래에서도 이 얘기가 나옵니다.
'대마도 정벌 이종무~~'(?)
출처:http://www.sejongnewspaper.com/sub_read.html?uid=26866
3. 집현전 설치
세종대왕님은 학자들의 공간!! 집현전을 설치하여 젊으면서 똑똑한 유능한 학자들을 등용해 여러 가지 분야들을 발전시켰습니다. 이 집현전의 학자들이 훈민정음 창제도 도왔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을 개발하고, 책들을 편찬하는 등 여러 가지로 많이 도움을 주었죠. 이 집현전 학자들에 대한 설화도 있는데요.
'어느 날, 세종대왕이 늦게까지 책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 멀리 쳐다보니 집현전에 불이 환하게 켜져있던 것입니다. 세종은 내시에게 누가 그곳에 있는지 알아보고 오라고 하였습니다. 그곳에는 신숙주가 책을 읽고 있었죠. 세종이 직접 와도 신숙주는 세종대왕이 오신지 모르고 계속 독서에 열중하였습니다. 신숙주가 책을 보다 자자 세종은 자신의 어의(옷)을 벗어주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신숙주는 어의를 보고서야 왕이 집현전에 오신 것을 알았다고 하네요.'
출처:http://www.koya-culture.com/mobile/article.html?no=971
4. 농사직설 편찬
백성들은 중국에서 편찬된 농사 책을 읽어 날씨를 예측하거나 농사를 짓는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세종대왕님은 각 도의 사람들을 파견해 우리나라만의 농사 책을 지었죠.
그게 바로 농사직설입니다!!
이 책으로 인해 백성들은 농사를 짓기에 편해졌다고 하네요!!
요즘으로 따지면 베스트셀러가 되는 거겠죠?
이렇게 세종대왕님의 업적을 살펴보았는데요.
사실 업적들은 이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소개하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추천과 댓글 한번씩 부탁드리고요.
지금까지 최동욱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10.06
한글창제 이외에도 세종의 업적을 다양한 방면으로 조사해주었어요. 도입, 본론, 결론의 구조도 갖춘 점이나, 다양한 분야의 업적을 소개한 점이 좋았어요. 각 내용을 조금만 더 보완하면 더 완성도 있는 글이 될 것 같네요. ^^
[여러가지] → [여러 가지]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