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오래된 것들

2020.10.05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가장오래된 것은 무엇일까요?



 



1.한국에서 남은 것 중에 크고, 가장 오래된 석탑 





출처:네이버 블로그



 



이 탑은 전북 익산시 에서 있는 미륵사지 석탑입니다. 원래 미륵사에는  목탑을 가운데 두고 동서로 두 기의 석탑 이 있는데 구별해서 말하면 미륵사터 서석탑이라고 불러야 하했지만 미륵사지 석탑 이라고 불렀다.



국보11호로 지정된 탑이지만 지금은 한쪽이 떨어져나가서 6층으로 남아 있다.



 



2.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절





출처: 네이버 블로그 



 



이것은 강원도 에서있는 전등사입니다 이곳은 무려 1600 년이나 넘은 곳입니다. 동문으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양헌수승전비' 입니다.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을 물리치고 공을 세웠던 양헌수 장군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고중이 건립된 것입니다.  전등사 마당에 다다를 즈음 '윤장대'가 보입니다.  이것을 한번 돌리면 불교 경전을 읽은 것과 같은 공덕이 쌓인다고 합니다. 불교 경전을 읽기 힘든 가난하고 무지한 백성들이 어려운 불교 경전을 읽는 대신 윤장대를 돌리게끔 만든 불교의 성물입니다.



윤장대를 지나니 대조루가 나타납니다. 전등사의 불이문 구실을 하죠.  대조루를 오르기전 '전등사(傳燈寺)'라 씌여진 편액이 눈에 띕니다.  처음에는 '진종사(眞宗寺)'로 창건했지만,  1282년 고려 충렬왕때 송나라의 대장경(大藏經)을 간행하여 보관토록 하고,  옥등(玉燈)을 시주했다고 하여 절 이름을 전등사(傳燈寺)로 바꾼 후 지금에 이르고 있답니다. 



 



 이상으로 《가장오래된 것들》을 마무리 합니다.



끝가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글로 만나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10.06

온유 기자, 가장 오래된 절과 석탑 두 가지를 소개했네요. 제목은 <가장오래된것들>이라고 지었는데, 제목이 우선 너무 넓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요. 가장오래된것들이라고 정하면 너무 그 대상이 많을 수 있겠죠. 이런 제목은 별로 좋은 제목이 아니예요. 구체적이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으로 짓는 것이 좋아요. 글의 내용에서도 절과 석탑, 두 가지는 서로 딱히 관련성이 없어요. 이렇게 두 가지를 합쳐서 쓰기 보다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절, 전등사> 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석탑, 미륵사지 석탑>과 같이 주제를 정해서 한 가지를 깊게 조사해 글을 쓰는 것이 훨씬 좋을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16
우아
온유씌! 나 가입했어!
우와
1600년이 넘었다고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