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기억한 DAY> 소방의 날

2020.11.09

   



   <출처:네이버 블로그>



     



오늘은 11월 9일 소방의 날인데요. 오늘은 소방의 날의 의미와 동절기 소방 안전 수칙, 소화기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방의 날은 11월 9일 제 57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국민들에게 화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여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위해 제정한 법정 기념일 이고 기념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명을 위해 열심히 일해주시고 희생해 주신 소방관분들의 날인 만큼 항상 소방관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방관들은 저희의 목숨과 자신의 목숨을 맞바꿀 만큼 중요한 직업이자 위험한 직업입니다. 소방관분들이 없었다면 아주 위험한 일이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오늘 하루 만큼은 소방관 분들을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과 축하하는 마음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겨울철 소방 안전 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난로나 전기장판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 난방기구를 구매하거나 사용하기 전에는 KS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네이버 포토뉴스>



겨울철에는 대기가 건조해 여러 가지 화재를 접하게 되는데 실내에서 온열기 기계에 의한 화재나 전기장판이 화재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화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온열기구 주변에 인화물질이나 가연물을 치우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실내에 옥내 소화전, 소화기등이 충분히 갖춰지고 잘 작동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사고 중에는 빙판길 낙상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발 바닥이 미끄러운지 확인하고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미끄러운 내리 막길에서는 발을 지그재그로 걷는 방법도 좋습니다.



 



  이번엔 소화기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화기는 소화제를 분사하여 화제를 진입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소화기의 종류는 가압식 소화기와 축압식 소화기가 있는데 가압식 소화기는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유는 노후 가압식 소화기를 용기 내 기압이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사용시 용기가 폭팔할 가능성이 크다. 또 투척용 소화기가 있는데 액체상태의 소화 액체가 든 소화기 입니다.





<출처:네이버 쇼핑>



 



   이제 소화기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축압식 소화기는 불이 난 장소로 소화기를 들고 가고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습니다. 그 다음에 바람을 등지고 섭니다. 마지막으로 노즐을 빼서 힘껏 분사합니다. 이때 골고루 침투 될 수 있도록 조준한 채 흔들어 줍니다. 방사시간이 길지 않아 집중하여 분사해야 합니다.



 



    투척용 소화기의 사용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커버를 벗기고 투척 소화기를 꺼냅니다. 다음 불을 향해 던집니다. 하지만 불에 직접 던지는 것은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현장 위쪽 벽에 던져서 사용해야 효과적입니다.



 



    소화기를 관리하는 요령은 습기가 적고 건조하여 서늘한 곳에 설치하고 수시로 점검하여 파손, 부식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한 번 사용한 소화기는 약제를 재충전합니다. 계기판의 바늘이 녹색 정상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화재시 대피할 것을 고려해 문 가까운 곳에 배치합니다.



 



 



 오늘은 소화기의 사용방법, 관리 요령과 겨울철 소방 안전 수칙을 알려드렸습니다. 김가율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11.09

가을, 겨울이 여름에 비해 건조하기 때문에 화재 위험이 많지요. 소방의 날의 의미와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것을 이해하기 쉽도록 잘 정리해주었어요. ^^

[여러가지] → [여러 가지]

목록보기

댓글 5
유익해요!
11월 9일이 의미있는 날인지 몰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