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남북통일 남북통일, 과연 이루어져야 하는가?
남북통일은 옛날부터 이루어져야 하는가, 아닌가에 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한반도는 일제 강점기가 끝나기 무섭게 남과 북으로 갈라져 버렸습니다. 이에 대하여 실향민 가족, 이산가족 등 고향을 잃어버린 가족들이 생겨나고 말았습니다.
남과 북, 과연 통일되어야 하는가? 우리나라는 물론 처음에는 북한이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며 우리 의견을 듣지 않았지만, 우리나라도 잘한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북한의 의견을 좀 더 귀 기울여 듣고 이해를 하였다면 서로서로 의견을 모아서 한반도는 현재 이렇게 남과 북으로 갈라지지 않았을 겁니다. 항상 북한만 잘못했다, 북한 탓이다라고 할 자격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남북통일. 이루어져야 합니까? 그 문제는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통일이 된다면 말이 다르고 대통령, 국기 등도 정해야 하므로 나라가 큰 혼란에 빠질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서로가 좀 더 이해하고 의견을 귀 기울여 들으며 통일을 위해 노력한다면 남북통일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저는 하루빨리 남북통일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07.17
통일에 대한 생각을 적었군요. 저도 통일은 꼭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정하 기자가 쓴 통일이 됐으면 좋겠다. 통일이 된다면, 통일을 하는 방법은 너무 구체적이지 않은 것 같아요. <서로가 좀 더 이해하고 의견을 귀 기울여 들으며 통일을 위해 노력한다면> 이라는 말은 쉽게 말하면 친구가 없어 고민하는 친구에게 <친구와 싸우지 않고 잘 지내면 친구가 많이 생길 거야>라는 식으로 자세하게 말하지 않는 거예요. 자세하게 <넌 너무 낯가림이 있는 게 문제야. 먼저 안녕하고 인사를 하는 게 어때? 그리고 정말 친해지고 싶은 친구가 있으면 편지를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이렇게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면 더 와닿는 말이 되겠죠?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