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우동수비대 얼리버드 사전교육을 하고서
안녕하세요, 이다연 기자입니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단계가 점점 격상이 되면서 접촉을 피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우동수비대 (우리 동네 동물원 수비대) 대원들과의 접촉도 줄이기 위해 청주동물원 견학 날짜도 미뤄지게 되면서 줌(ZOOM)을 통하여 우동수비대 얼리버드 사전교육을 하였습니다!
줌 회의 방에서는 어린이 과학동아의 이다솔 기자님, 이명주 매니저님과 마승애 수의사님, 최태규 청주 동물원 수의사님을 줌에서 만나 뵙게 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가장 먼저 우동수비대 대원들이 자기소개를 하고 난 뒤 마승애 수의사님과 최태규 수의사님께서 자기소개를 해 주셨습니다.
마승애 수의사님은 우동수비대를 처음 기획하신 분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동수비대를 기획하신 분을 줌 회의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또 마승애 수의사님께서는 애버랜드 동물 사랑단을 처음 기획하셨다고 하였습니다. 전 애버랜드 동물 사랑단을 활동해보진 못했지만 마승애 수의사님께서 이렇게 많은 프로젝트를 기획하셨다는 것을 보고 참 대단한 수의사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태규 수의사님은 동물 병원을 운영하시다가 청주동물원에서 일하시게 되신 수의사 님이십니다. 동물들이 더 좋고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시는 멋진 수의사 선생님께서 청주동물원 동물들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 생각하니 정말 좋았습니다^^
최태규 수의사님께서 "우리는 동물원에 왜 갈까?"라는 질문을 다 함께 생각해 보았습니다. 생각해 보니 여태까지 우리가 동물원에 가는 이유를 깊이 생각해 본 적은 없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 동물원에는 동물들을 보러 가는 것일까? ‘ 라는 질문에서 그렇다면 ' 왜 동물들도 우리와 같은 생명인데 자유롭지 못하고 갇혀있기까지 하면서 우리의 관람 대상이 돼야 하는지 ‘를 생각해 보니 동물들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또 생각할 점이 2가지로 나뉘었습니다. ' 동물원을 아예 없애야 한다 '와 ' 동물원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로 갈렸습니다. 동물원을 아예 없앤다면 동물들이 자유로워질 수 있지만, 다친 동물들을 발견하지 못해 동물들이 죽거나,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동물원이 유지된다면 동물들은 괴로울 수 있겠지만 수의사가 아픈 동물들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다친동물이 있어도 빨리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 마승애 수의사님께서 PPT를 준비해 주셔서 동물복지와 청주동물원에서 조사하게 될 동물들 등 이 외에 다양한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동물복지와 청주동물원에서 조사하게 될 동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동물복지에 대해
동물복지란 특정 기간에 걸친 동물의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집합적 상태라고 마승애 수의사님께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동물 복지가 좋은 상태란 건강함, 편안함, 영양상태가 좋음, 안전함, 종특이적 사회적 관계, 행동, 인지능력을 발휘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 고통, 공포, 괴로움, 곤경상황이 없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우리가 청주동물원에 가서 동물이 사는 환경이 적합한지? 동물들이 안전하게 잘 생활하고 있는지 등등 몇 가지 문항을 청주동물원 견학 날에 조사한다고 하였습니다.
- 청주 동물원에서 조사하게 될 동물들
청주동물원에서 조사하게 될 동물들 중 3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라쿤
(출처: sperom님의 블로그)
라쿤은 인디언 말로 '냄새를 찾는 손'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뾰족한 주둥이에 눈 주위로 나있는 굵고 검은 무늬가 특징이고, 윗털은 길고, 윗털 아래로 회갈색의 두꺼운 밑털이 자랍니다. 꼬리에는 검은색 혹은 갈색의 고리 무늬가 5~10개 정도 있고, 수컷이 암컷보다, 북쪽에 분포하는 개체가 남쪽에 분포하는 개체보다 크다. 지역에 따라 무게 차이가 큽니다. 또 라쿤은 미국 너구리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금강앵무
(출처: 블로그 에니멀 라이프)
금강앵무는 앵무목 앵무과의 조류이며 몸길이 90cm, 몸무게 0.9kg의 대형 앵무새로, 깃털의 빛깔이 매우 화려합니다! 겉으로 보아서는 암수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머리, 어깨, 가슴은 짙은 붉은색이고, 얼굴은 깃털이 없으며 흰색이며 짧고 붉은 깃털이 줄무늬를 이루어 분홍색으로 보입니다. 날개는 녹색이며 가장자리로 갈수록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꼬리 깃털은 붉은색이며 끝으로 갈수록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윗부리는 뿔 같은 색이고 아랫부리는 검은색, 다리는 회색입니다.
버마비단뱀
(출처: 블로그 급하고 강한 바람처럼)
세계 5대 대형 뱀에 속하는 덩치 큰 비단뱀으로, 대부분의 뱀과 마찬가지로 암컷이 수컷보다 길며 주로 약 4m까지 자랍니다. 특별히 긴 암컷들은 5.4~5.7m까지도 자라고, 최대 크기는 6m로 추정됩니다^^
매우 온순한 성격이고 의외로 지능이 높아 주인을 잘 알아보며, 먹이만 제때제때 공급해 준다면 뭔 짓을 해도 가만히 있는 얌전한 뱀입니다. 기본적으로 맷집도 좋고 튼튼하다 보니 사육 난이도는 의외로 매우 쉬운 대형 뱀이라고 합니다!
청주동물원 견학이 동물들을 더 잘 이해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면 참 좋겠네요^^
저의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다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12.16
우동수비대 얼리버드 사전교육 후기와 청주동물원 견학으로 조사할 동물 정리까지 꼼꼼하면서도 맞춤법을 잘 지켜 깔끔하게 쓴 문장력 등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글을 써 주었어요. ^^ 앞으로 우동수비대 활동 기대할게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