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의 모든것 아름다운 연꽃의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2015.07.27

안녕하십니까, 동아사이언스 기자단 이송훈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연꽃을 주제로 기사를 쓰려 합니다.

 1. 연꽃이란?

 미나리아재비목 수련과 여러해살이 수생식물입니다. 이 때 수생식물이란 물 속에서 해초처럼 살거나 물 위에 떠서 살거나, 뿌리만 물에 두고 줄기와 잎, 꽃 등은 물 위에 두고 사는 식물, 그러니까 결국 물에서 사는 식물을 말합니다.

 2. 연꽃의 구조

 연꽃은 우리가 잘 아는 뿌리 연근, 줄기, 잎인 연잎, 꽃인 연꽃, 열매인 꽃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구조마다 하는 일이 다릅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이 모든 구조가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연근은 연꽃의 뿌리로, 구멍이 많이 있고, 녹말이 주요 성분입니다. 이 연근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은 무엇일까요? 연근은 우선 우리의 식재료가 되어 줍니다. 또 비염 등 여러 질병에도 이롭습니다.


 연잎은 연꽃의 잎으로 넓찍하고 커다랗습니다. 그래서 옛날 사람들에게는 우산이 되어 주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식용 및 약용으로 씁니다.


 연꽃은 연꽃의 꽃입니다. 연꽃은 꽃가루받이를 해서 번식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연꽃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은 우선 예쁘고 아름다운 자태로 마음을 안정시켜 줍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관상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밥은 연꽃의 열매입니다. 물론 연꽃의 씨를 만듭니다. 형상은 매우 징그럽지만, 약용 및 식용으로 우리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3. 연꽃의 일생  

 연못에서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어가며 마디가 많고 가을에는 특히 끝부분이 굵어집니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와서 높이 1∼2m로 자란 잎자루 에 달리고 둥급니다. 또한 지름 40cm 내외로서 물에 젖지 않으며 잎맥이 방사상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합니다. 잎자루는 겉에 가시가 있고 안에 있는 구멍은 땅속줄기의 구멍과 통합니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15∼20cm이며 꽃줄기에 가시가 있습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수술은 여러 개입니다. 꽃받침은 크고 편평하며 지름 10cm 정도이고 열매는 견과입니다. 종자가 꽃받침의 구멍에 들어 있습니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07.28

연꽃에 대해 사진과 간략한 설명으로 잘 소개했어요. 하지만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부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쓰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식용으로 씁니다로 끝나지 말고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요리해 먹는지, 어떤 성분을 약으로 쓰는 지 등 말이에요. ^^

목록보기

댓글 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예쁜 사진이 더 이해를 돕네요^^기사 잘 읽었습니다.
다이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