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미지의 세계, 우주 3탄 (8가지 행성1)
안녕하세요? 신승희 기자 입니다.
오늘은 태양계의 8가지 행성 중 4가지를 알아보고, 나머지 4가지는 다음 시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계의 각 행성의 이름은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입니다. 지금부터 이 수성, 금성, 지구, 화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성
수성은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수성은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이기 때문에 낮에는 온도가 약 400도 까지 올라가고, 밤에는 약 영하 170도 정도 까지 내려갑니다. 낮과 밤에 온도 차이가 무척 크네요. 수성은 사람이 살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요. 낮에는 뜨겁고, 밤에는 춥고. 정말 무서운 행성이네요.
2. 금성
금성은 지구와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금성의 온도는 약 470도 입니다. 금성도 무지 화끈 하네요. 그런데 금성이 지구와 비슷한 점이 있어요! 바로 지름이 비슷하답니다. 금성의 지름은 12, 000km이고, 지구는 약 12, 750km 정도 입니다. 정말 비슷하죠? 하지만 지구와 비슷한 점은 지름이 끝 이에요. 그래서 금성에서도 사람이 살기 적절하지 않아요.
3. 지구
지구는 사람이 살기에 가장 좋은 행성 입니다. 지구의 온도는.... 나라 따라 달라지니 알려드릴 수가 없네요. 그리고 지구는 다들 잘 아실테니 그냥 페스 할게요.
4. 화성
화성은 '제 2의 지구' 라고 불리는 행성 입니다. '제 2의 지구' 라고 불리는 이유는 화성과 지구의 하루는 비슷하고, 계절도 존재하기 때문 입니다. 언젠가 지구에서 살 수 없게 되면 화성에서 살게 될 수도 있다는 거죠. 이제 화성이 왜 '제 2의 지구' 라고 불리는지 아시겠죠? 이제 수성, 금성, 지구, 화성을 알려드렸으니 다음 시간에는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을 알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1.17
태양계 8가지 행성 중 4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한 글이네요. 각 행성별로 내용을 깊게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4개만 다루기 보다는 이럴 경우에는 8개를 모두 한꺼번에 소개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요. 각각의 내용과 양이 길다면 나눌 수도 있겠지만 말이에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