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2월 {기억한DAY} 국제 모국어의 날!
안녕하세요 이세빈 기자 입니다.
오늘은 '2월 {거억한 DAY} 국제 모국어의 날'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코멘차르토 님의 네이버 블로그)
먼저 국제 모국어의 날은, UN의 유네스코가 지정한 국제 기념일로, 매년 2월 21일 입니다. 국제 모국어의 날은 1999년 11월 17일에 지정 되었고,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 다언어의 사용, 그리고 각각의 모국어를 존중하자는 뜻에서 지정된 기념일 입니다.
1952년 2월 21일 동파키스탄(현재 방글라데시)의 다카에서 벵골어를 공용어로 인정한 것을 요구하는 시위대에 파키스탄 경찰이 발포하여 4명이 사망한 것을 기인하여 기념일의 날짜를 2월 21일로 삼았습니다.
(벵골어의 뜻: 벵골인의 언어)
이 사건 이후 벵골어 역시 동파키스탄의 공용어로 인정 되었으며, 방글라데시는 독립 이후 이 날을 '언어운동 기념일' 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쓴 후 제가 느낀점은 모든 언어는 평등하고, 그 어떤 언어에도 다른 언어에게 짓눌려선 안된다! 라파누이어든, !쿵어든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과 동등한 언어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을 저는 이 기사를 쓰며, 느꼈습니다.
지금까지 이세빈 기자였고요 저의 짧은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2.06
모국어의 날이 있군요. 우리나라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언어와 글자를 가지고 있는 나라죠. ^^ 충분히 우리 언어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생각해요. 외국어 공부도 중요하지만 모국어의 날을 통해 우리 모국어에 대한 소중함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