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물, 넌 누구니? 물의 현재 상태는 어떻고 물을 어떻게 아껴야 할까요?
지난 10월 10일, 저는 서울대학교에서 열리는 2015 UN청소년 환경 총회 워크숍에 갔었습니다. 가서는 지속 가능한 물 사용에 대한 강연을 고려대학교 환경시스템공학과 교수, 고려대 세종캠퍼스 부총장 최승일 교수님에게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물이란 무엇일까요? 물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없으면 어려운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주 탐사로봇이 제일 먼저 찾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생명체의 증거인 물입니다.
이렇듯 물은 모든 생명체의 필수품인데요, 어떤 아이들은 너무나 어려운 것이 물을 얻는 것입니다. 일년에 세계의 많은 아이들이 치명적인 질병으로 죽습니다. 이것은 충분한 상수도 공급, 위생적인 하수도 서비스를 통하여 예방이 가능한데요, 세계의 많은 아이들은 이러한 시설을 보급 받지 못해 치명적인 질병으로 죽어 가는 것 입니다. 그리고 상하수도 보급이 인간의 수명을 늘렸다고 합니다. 이 정도라면, 깨끗한 물은 세상에서 가장 저렴하고 중요한 약 이라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물이 중요한 이유에는 위와 같은 이유도 있지만 우리 같이 상수도 공급도 잘 돼있고, 위생적인 하수도 시설이 잘 구비 되어 있는 나라에서도 물을 아껴라, 물이 중요하다,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같은 나라들은 어떤 면에서 물이 중요할까요?
그 이유를 알려면 지구상 물의 비율을 알아야 합니다. 지구상 물의 97.4% 염수(바닷물)이고, 담수(민물)는 2.53%인데, 그 중 대부분이 얼어있습니다. 이렇게 물은 한정되어 있어 아껴야하고 중요합니다. 또, 물은 필요한 시간에 원하는 양만큼 필요한 곳에 있어야 합니다. 홍수가 날 때 물이 있다고 좋아하지 않고 가뭄이 왔을 때 물이 1mm 왔다고 좋아하지 않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죠. 이렇게 3박자가 맞아야 하니 물 얻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은 물을 아끼고 중요시 여겨야 하는 또 다른 한가지 이유이죠.
앞으로 물이 부족한 나라는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물 부족 인구는 7억명이지만 2025년에는 30억명 2050년에는 인구의 75%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정말 끔찍하죠? 이것이 물을 아끼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럼 물부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 부족한 이유에는 기후변화(기온이 변하는 정도가 가속화, 빙하가 녹고 있음), 도시화(물이 강을 거치지 않고 바다로 바로 감), 수질오염, 인구증가, 생활수준 향상(세탁기와 식기세척기 등으로 물을 많이 쓰게 됨)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 부족의 주요원인 중 하나인 기후변화의 주요 리스크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물 관리 실패입니다. 물 관리가 실패하여 여러 오염을 일으켰고 이 오염으로 기후변화가 온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물 부족의 원인을 직접 만들었다고도 할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이젠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앞으로의 대책을 세워야겠죠. 앞으로는 Food, Energy, Water(FEW)가 부족할 것이라고 합니다. 물이 없다면 에너지, 음식도 못 만들기 때문에 많이 힘들고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문제가 특히 심각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심각한 물 부족을 꼽을 수 있는데요, 그 지역은 물이 다른 지역의 ⅕이지만 인구는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동 (바레인, 사우디)에서는 쓴 물 재사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북아프리카(알제리, 이집트)는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바로 나일강 물을 누군가 많이 쓰면 한쪽이 못 쓰게 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선 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도 문제는 있는데요, 싱가포르는 물이 부족합니다. 왜 그럴까요? 싱가포르는 도시국가 입니다. 그래서 말레이시아에게서 물을 사는데요, 말레이시아에게 사기가 너무 비싸 뉴워터 프로젝트(썼던 물 또 쓰기)를 했고 현재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말레이시아도 정수사업을 하며 물을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는 지속 가능한 환경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안전한 식수를 못 먹는 인구를 ½로 줄이는 사업이 있었습니다. Water for all프로젝트에서는 아시아 개발도상국에 물을 공급해주기도 했고 유엔에 전달해 ‘새천년 개발 목표’를 하게 되고 이에 세계 물포럼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라는 사업을 했는데 이것은 안전한 식수를 못 먹는 인구를 ½로 줄이자는 사업이 성공하였기는 했으나 더러운 물을 먹었던 사람들은 더욱 더러운 물을 먹는 사태를 보고 물에 대한 보편적 확보 (수치로 성공하는것이 아닌)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구체적인 계획에는 지속 가능한 물과 물의 재이용이 있는데요, 먼저, 지속 가능한 물은 기상정보를 알리고 다양한 물의 공급법을 개발하고 물 이송하기(미국도 계획)사업, 토양환경에 따른 물공급, 스마트한 물관리 기술 도입(누수, 수질감시, 관리로 물 복지)등이 있습니다. 재이용에는 건물 내 재순환, 단지 내 재순환 (아파트 등, 청소, 조경에 씀)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전세계적으로 물을 재사용하는 국가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위에서 계속 설명했듯이 물은 ‘인류의 생존’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로선 물이 자꾸만 부족해지고 아껴야 하는 상황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일수록 국제적 협력과 공조가 필요하고, 리더쉽과 헌신은 더욱더 필요합니다. 여러분도 이럴 때일수록 물을 아껴야 한다는 것은 당연히 아시겠죠? 어린이라고 학생이라고 발뺌하지 말고 어린이, 학생이 발벗고 나가서 물을 아껴서 다른 사람들의 본보기가 됩시다. 물을 아끼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사소한 것이라도 한 방울 아낄 수 있다면 해내는 것이 중요하죠. 지금 당장 변기에 물통을 넣는 것부터 시작해 볼까요?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10.29
우와~! 물에 대한 긴 강연 내용을 잘 정리해 주었어요. 물이 중요한 이유와 물 부족의 원인, 해결 방법으로 흐름도 아주 좋구요. 마무리도 아주 멋졌어요. 아쉬운 점은 많은 내용을 넣다보니 대책 부분이 너무 장황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대책 부분에 가장 효과적이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자세하게 적고 나머지는 이런이런 대책들도 시행되고 있다로 정리하면 더 깔끔한 기사가 될 것 같아요. 이번 주말에 있을 총회에서 멋진 활약 기대할게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