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우리 몸에 대해서 알아보자! 1편 < 뇌 1회 >
안녕하세요. 오주안 기자 입니다. 오늘은 뇌의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그럼 알아보려 가볼까요?
먼저 인간은 다른 동물 비해 신체에서 뇌가 차지하는 크기가 큽니다. 뇌는 단단한 머리뼈에 둘러싸여 있으며, 주름이 많고 말랑말랑 합니다.
뇌에는 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무려 1,000억 개 이상 있으며, 수백억 개의 뉴런이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신경계를 이룹니다. 뇌의 무게는 몸무게의 2.5% 정도지만, 뇌는 인간이 필요한 하루 열량의 약 25%를 사용합니다. 뇌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활동에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는 것이죠. 우리가 경험하고 느끼는 모든 일은 뇌에서 처리되고 기억됩니다. 뇌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는 주체입니다.
< 여기서 잠깐 깜짝 퀴즈 나갑니다! 깜짝 퀴즈로 복습해봅시다! (위에 글을 열심히 읽은 친구들이라면 충분히 풀수있는 난이도니깐 충분히 풀 수 있을 거예요! 파이팅! 이 문제 답은 다음 기사에서 확인하시고 정답을 아는 친구는 댓글에 적어주세요! ) >
인간의 뇌는 약 1,000억 개의 신경 세포로 구성된다. 맞다. 틀리다.
다른 조직 세포와 달리 수상돌기와 축삭 돌기라는 길게 뻗은 돌기가 있다. 맞다. 틀리다.
동물의 세포중 가장짧다. 맞다. 틀리다. < 여기까지! 어떠셨나요? 다음기사에 깜짝 퀴즈도 기대해주세요! >
( 여기서 잠깐 깜짝상식! 알아두세요!
수상돌기란 다른신경 세포로부터 신호를 받는 부분이고 축삭돌기란 다른 신경 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퀴즈에 나오지 않은 용어도 한번 알아볼까요?
미엘린 수초 라는 세포도 있는데요, 뉴런을 통해 전달되는 신호가 누출되거나 흩어지지 않게 보호하고, 자극의 전달 속도를 증가시킴니다. 그리고 세포체라는 세포도 있는데요, 이 세포는 수초를 통해 들어온 신호를 종합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냅스라는 세포가 있습니다. 이 세포는 신경 세포가 서로서로 연결된 부분 전기적, 화학적 신호를 다른 세포로 전달하는 역할이고 또 신경세포 하나당 무려 약 10,000개의 시냅스가 존재 합니다. ) 그럼 다음 기사에서 만나요!
( 출처 : 구글 )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2.22
우리 몸 중에서 뇌에 대한 소개를 해 주었네요. 뇌를 설명하는 글을 쓰자면 어디까지 써야하지 무척 막막할 것 같아요. 뇌의 무엇!에 대해 쓸지 주제를 더 구체적으로 정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오늘 내용을 보니까 아마도 뇌에 대한 공부를 하고 내용 정리를 한 것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퀴즈나 자신의 말 등으로 풀어낸 점은 좋았어요. 다만, 아쉬운 점은 기사로 보기에는 왜 뇌에 대한 글을 쓰는 건지, 그리고 글 마지막에서도 이 글을 통해 어떤 걸 전달하고 싶은지는 글에 별로 없는 느낌이에요. 글을 쓸 때 기본적인 글의 구조, 도입과 본론, 결론을 생각하며 쓰면 도움이 된답니다. ^^
[다른동물] -> [다른 동물], [나오지않은] -> [나오지 않은]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