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의 코 색깔, 왜 변하는 걸까?

2021.02.24

안녕하세요 .강태린 기자입니다.



제가 요즘 강아지에 관심이 생겨서 강아지의 코에 관심도 생겼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의 코에 대해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7500ah/220864922133



 



강아지에게 코는 냄새를 잘 맡으면 '개코'라고 불릴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요, 성견 사진을 보면 강아지 코가 약간의 분홍색인 것, 발견한 적 있으세요? 저는 그런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코가 왜 감은색이 아닌 분홍색이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의 코가 어두운 색으로 변하는 이유-



1. 겨울 코의 변화



 



계절에 따른 과다색소침착으로 알려진 것이 가장 많고 잘 알고 있는 원인입니다. 다양한 품종에게 나타나지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견종은 아무래도 시베리안 허스키, 알레스칸 멜러뮤트 등 눈 속에서 살아오던 견종입니다. 여러분의 강아지도 겨울이 시작되면 온도가 떨어지면서 반응이 일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합니다. 참 다행이네요. 물론 날씨가 따뜻해지면 다시 검은 색으로 돌아옵니다. 



 



2. 강아지 나이에 따른 변화



 



강아지의 나이에 따라 코가 변하는 것도 많은 분이 알고 있는 특징입니다. 처음 태어났을 때는 살색의 코를 갖고 있다가 나이가 들기 시작하면 점점 짙은 갈색-->검은색 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품종에 따라 갈색 코, 또는 털색과 같은 색을 갖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견이 되면 계속 같은 코 색을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이 들게되면 tyrosinase효소가 점점 약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검정코에서 갈색, 그러다가 분홍색으로도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고 나이가 드는 것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3. 백반증의 이유



백반증은 전신의 색소 침차 문제로 표시되는 독특한 상태를 말합니다. 자가 면역 질횐으로 짐작되는 백반증은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 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화학 반응으로 일어나는 변화



 



이러한 문제는 드물지만, 원인은 강아지의 물그릇이 되겠습니다. 플라스틱 물그릇은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화학물은 미백화장품에 쓰이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플라스틱 물그릇을 사용해서 강아지들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좋겠네요. 물론 이것도 쇠 물그릇으로 바꾼 뒤 장기간 지속하면 색이 돌아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강아지의 코의 변화, 잘 알게되었나요? 이 기사를 보고 강아지의 코를 보고 나이가 들어서인지, 물그릇이 플라스틱이 아닌지 잘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2.24

강아지 코를 보고 건강을 알 수도 있고, 강아지의 코의 색깔이 변하기도 한다는 점이 흥미롭네요. 강아지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친구들도 많을 거라서 무척 유용한 정보이기도 하네요. 여러 가지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 주었어요. ^^

목록보기

댓글 7
코 색깔이 변하는줄 몰랐는데 유익하네요 !
와우 코 색깔이 바뀌다니 신기하네요
유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