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와 효과
오늘은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와 효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사람들이 죽고 있습니다. (3/14 기준 16명)
이렇게 부작용이 심각한 만큼 관심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효과가 가장 높은 백신에서 가장 낮은 백신 순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먼저 오늘 소개할 백신의 이름은 '노바백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입니다.
<1. 노바백스>
(출처: 조선일보)
많이 들어본 백신의 이름은 아닙니다. (저의 경우... 여러분은 알고 게셨나요...?)
효과가 가장 좋은 노바백스 백신 입니다. 요즘 가장 뜨고 있는 백신이기도 합니다.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방 효과는 96.4%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왠지 어린이 임상시험에서도 통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2000만명 횟수는 챙겼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그런데 왠지 5000만 명의 횟수가 아니여서 아깝기는 하네요...
게다가 실온 보관 (2~8도 정도)도 가능하다고 하니 그 점이 인상적 이네요. (참고로 영국 변이 바이러스 예방도 86%나 됩니다.)
<2. 화이자>
(출처: 포토뉴스)
사람들이 노바백스를 모를 때는 화이자가 최고라고 알 정도로 화이자도 부작용이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고난이 살짝(?)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영하(-70)70도 이하에서 보관->이동 해야하기 때문이죠.
우리나라는 (뜬금없지만) 참치 저장창고에 백신을 보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초저온으로 보관을 할 수 없는 거죠.
효과는 95%로 노바백스와 1.4%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과연 1.4%가 얼마나 큰 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효과는 2위로 높습니다. 그래도 모든 백신에 대해 방심은 금물일 것 같습니다.
<3. 모더나>
(출처: 대니의 리얼 캐나다)
3위로 모더나 백신 입니다. 화이자와도 효과가 비슷합니다. 화이자는 95% 였는데 모더나는 아쉽게도 3위를 차지했네요.
어떤 분은 95%라고 했는데 예전에는 그 것보다 적었던 것 같아서 94.5%로 되었습니다. 일단 0.5%면 별로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 꽤 많더라고요... (그러면 노바백스랑 화이자는..) 사실 저는 노바백스 모를 때 효과도 모를 때 군인들이 모더나 맞았다고 해서 꽤 괜찮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모더나 맞고 싶었는데 오늘 찾아보고 너무 무서운 게 나와서 못 맞겠습니다...(ㅋㅋ)
<4. 아스트라제네카>
(출처: 포토뉴스)
아,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죠. 우리나라가 이걸 먼저 수입한 게 좀 아쉽네요...
다른 나라에서는 화이자,모더나 가져갔는데 물량이 없어서... 일단 얀센을 소개하려고 했지만 정보가 많이 없어서,
이렇게 아스트라제네카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죽은 사람 16명으로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효과도 70%... 사실 앞보다 너무 낮은 효과도 부담감을 가지게 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백신의 종류와 효과를 마치려고 합니다. 얀센은... 만약 우리나라 들어오거나 좀 정보가 많아졌을 때 다른 기사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3.15
우리나라도 얼마전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죠. 백신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각각의 특징이 달라요. 4가지 백신의 특징을 잘 설명해 주었어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