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광물들?

2015.12.19

광물. 일정한 화학성분을 가지고, 원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물질이라고 한다. 이런 광물에는 흔히 나타나는 것도 있지만 금, 은 처럼 희귀한 것들도 많다. 이러한 광물은 수많은 상품을 만드는데 사용되어 광물은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존재이다.


 


광물을 처음볼때 비교하기 쉬운것들도 있지만 그냥 눈으로 보았을때 잘 모르는것들도 있다. 우리는 광물의 다양한 특징을 보고 어떤 광물인지 알아낼 수 있다.


 


먼저, 광택으로 광물의 광택에는 금속광택과 비금속광택이있다. 금속광택에는 방연석, 금등이 있고, 비금속광택에는 석영,활석이 있다.


 


두번째로, 쪼개짐이 있다. 광물은 각자 쪼개지는 방향의 개수와 평평하게 쪼개진 면들이 만나는 각들도 다 다르다. 예를 들어 암염은 세 방향 다이아몬드는 네 방향이다.


 


세번째로, 굳기가 있다. 이 굳기는 모스굳기계를 사용한다. 모스굳기계는 가장 무른것부터 굳은 것까지 1~10까지를 나타낸것이다. 1~10까지 나타낸방법은 손톱으로 긁어보기, 동전으로 긁어보기, 칼날이나 창유리로 긁어보기, 모든 흔한광물로 긁어보기가 있다.


 


네번째로는 색깔이 있다. 광물은 구성물질에 따라 색깔차이가 다르다.


 


마지막으로, 조흔색이 있다. 조흔색이란 광물을 가루로 만들때의 색으로 조흔판, 표면이 거친 희색의 초벌구이 도자기판에 그으면 관찰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방법으로 구별할 수 있는 광물, 우린 이 광물들에 더 관심을 많이가져야 할 것 같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12.21

광물의 '분리'가 아닌 분류가 맞겠죠? 그런데 분류 방법이 아니라 광물의 특성을 구분하는 방법인 것 같아요. 광물의 분류는 '화학조성(음이온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고, 그 다음에는 화학조성과 구조를 결합한 결정화학적 구분법에 따라 세분한다'라고 되어 있거든요. 광택, 쪼개짐 굳기에 대한 설명도 조금 더 자세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광물, 광물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광물이 실제 생활에 어디어디에 사용되는지 그 예도 있으면 좋겠어요. 기사에는 친구가 쓴 분리를 수정해서 업로드 하도록 할게요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