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움 폭발, 서발!

2021.03.22

 오늘은 아주아주 귀여운 서발을 알려드릴겁니다! (생긴 거와 다르게 굉장히 무서운 성격을 가졌으므로 조심하세요...ㅋㅋ)





(출처: Sungsil Hwarang)



 



어떤 분은 '그냥 어린 치타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이 생명체가 바로 '서발' 입니다.



정말 귀여워서 키우고 싶은데...! 아까 말했 듯이 성격은 정말 사나운 편입니다. '그래도 귀여운 걸 어떻게...'라는 답변에는 걍 '인정' 이라고 하고 싶네요. 먹이는 작은 새, 도마뱀 정도를 먹어요. 점프 능력이 정말 높은데 높이 2m까지 뛸 수 있고, 거리 4m나 뛸 수 있다고 합니다.



가끔 사냥할 때는 먹잇감을 귀로 쫒아다니며(청각) 위치를 포착해서 잡아먹습니다. 추운 곳에서 나타나는 '블랙 서발'도 있다고 합니다. 



(근데 인터넷에 찾아보면 '블랙 사발면'이 나와요...ㅋㅋ) 서발은 반려동물로도 기르는데 실제로 그 종은 서발이 아니라 



서발과 집고양이를 교배시킨 '사바나캣'이라는 종입니다. 1세대는 서발과 거의 같은데 세대가 한 5세대(?)정도 되면 집고양이만 해진다고 하네요.





(출처: 369삼)



 



서발의 크기는 몸길이 67~100cm, 꼬리길이 24~45cm, 어깨 높이 40~65cm, 귀의 길이 8~10cm입니다.



귀가 큰 이유는 청각이 좋기 때문인데 바람이 많이 불 때는 사냥을 안 한다고 합니다. 무게 8~18kg으로 몸의 비해 가벼운 거 같아요. 최고 속도는 80km로 치타와 30~40km밖에 차이가 안 납니다. 서발이 조금 더 컸다면 세상에서 가장 빠른 육상동물은 서발이지 안았을까 생각됩니다.



 



멸종위기까지는 아니지만 관심대상(LC)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담비는 호랑이, 사자를 대체한다는데 서발은 치타, 재규어, 표범 정도를 대체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암컷은 새끼들을 1~4마리를 낳는다고 합니다. 혼자사는 것을 좋아하고, 사하라 사막, 아프리카 지역에서 산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서발 이야기 끝내겠습니다. 다 보신 분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3.22

서발이라는 동물을 처음 들어봤네요. 생김새도 꽤 무섭게 보여요. 사진의 출처도 잘 밝혀주었고요, 서발이라는 동물의 특징도 자신의 문장으로 잘 표현해 주었어요. ^^

목록보기

댓글 4
생긴거와 다르게 무서운 동물이네요
처음에 보고 치타인 줄 알았어요!!!!
딱 생김새가 너무 치타 같아요...ㅎㅎ 
다른 점은 귀가 크다는 것과 크기가 작은 것, 무늬가 다르다는 것
밖에 찾을 수 없어요...
(아, 또 있다! 치타보다 귀여운 얼굴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