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한국사 이야기.1
안녕하세요 박소윤 기자입니다.여러분,조선에 대해 아시나요?지금부터 총 27강으로 시작된 [조선 이야기]를 시작합니다.먼저 기초부터 알아봅시다.조선은 왕이 몇명 있을까요?정답은 27명입니다.
태정태세 문단세
예성연중 인명선
광인효현 숙경영
정순헌철 고~순
위를 보면 왕이 27명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위는 조선 왕들의 앞글자를 딴 것인데,외워두어야 할 키포인트라고나 할까요..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의 1대 왕,태조 이성계를 소개하겠습니다.태조 이성계는 정도전,이방원(태조의 5째 아들이고 3대 왕이 된다.)과 함께 힘없는 고려를 새로운 나라로 만들고자 했지요.하지만,정몽주는 죽어도 새 나라를 받들지 않으리라 멩세를 한 충신이었습니다.이 때,이방원과 정몽주의 명언이 탄생합니다.
이방원: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져서 백년같이 누리리라ㅡ
정몽주: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없고 님 향한 마음이 가실줄이 있으랴ㅡ
이방원은 안되겠다 생각해서 정몽주가 이성계의 병문안을 다녀온 밤, 선죽교에서 정몽주를 죽였습니다.이성계는 그 소식을 듣고 노발대발하였지만,결국엔 새 나라를 만들겠다고 결심하죠.그리하여..(두두두두ㅜ두둥)
이성계의 유명한,위화도 회군을 통해!
1392년에 새 나라,조선을 만들었습니다!!뭐 첫 번째 왕은 이정도로 하고,다음번엔 조선의 2대 왕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게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3.27
<한국사 이야기1>이라는 제목의 글인데요. 우선 제목부터가 글의 제목으로는 적절하진 않네요. 한국사의 이야기 중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 주제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겠죠? 오늘 글을 보니까 조선의 첫 번째 왕 이성계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요. <조선의 첫 번째 왕, 이성계>라고 구체적으로 제목을 정하는 게 좋겠어요.
글의 내용은 이성계에 대해서 소개한다고 하기에도 너무 얕은 내용이라 좀 아쉬워요. 역사, 특히 인물에 대해 소개할 때는 그 사람의 생애를 줄줄이 쓰거나 업적을 나열하는 방법으로 하지 않고, 그 사람의 어떤 점에 대해 글을 쓸지 정하고 글을 쓰는 게 좋답니다. 다음 2대 왕에 대해 글을 쓰게 된다면 그 왕의 무엇에 대해 소개하고 싶은지 주제를 더 더 구체적으로 정해보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