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만우절 특집! 만우절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네이버 이미지 )
안녕하세요? 4월하면 생각나는 날은? 당연히 '만우절'이죠. 그래서 오늘은 만우절 특집으로 만우절의 유래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의 시작은 많은 이야기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설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설이 가장 대표적이고 유명한 설인데요, 프랑스에서는 3월 25일에서 4월 1일까지 춘군제를 하는 풍습이 있었는데요. 마지막날에는 선물을 교환하고 노는 날이였습니다. 그래서 이 날이 유래되어 지금의 만우절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설에는 만우절은 동양에서 유래되었다는데요. 그중 대표적인게 인도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입니다. 인도에서 춘분에 불교의 설법이 행해 3월 31일에 끝이 나는데 이 기간이 끝나면 신자들은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되어 수행보람이 없게 됩니다. 때문에 야유절(3월 31일)에 장난을 하는게 유래되어 지금의 만우절이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다른 설에는 4월 초 즘에 예수님이 사람들의 미움을 받아 빌라도로 끌려다녔는데 이 날을 남을 헛걸음 시킨 날로 기념해 지금의 만우절이 되었답니다.
여러분은 이 3가지 설 중 무엇을 가장 믿나요? 댓글로 남겨 주세요.
2. 만우절에 장난을 치면 안된다고?!
여러분이 하는 사소한 장난은 괜찮지만 큰 장난은 하면 안됩니다. 거짓 신고라든지 유명한 사람에 대해 거짓소문이라든지 말입니다. 이게 심하면 최대 징역까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난의 도를 지킵시다. 엄청 심하면 경찰이 집에 잡았다!요놈!하고 들어와요!(출처 블로그 고사모)
3. 조선시대에 만우절이 있었다?
옛날 조선 시대에도 비슷한 풍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첫 눈이 내렸던 때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때는 사소한 거짓말이나 장난은 그냥 용서하고 넘어갔다고 하네요.
(출처: 역사전문교육기관)
4. 세계 여러 나라의 만우절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만우절을 다르게 기념한다고 합니다.
먼저, 일본은 4월 1일이 새학기, 새연도의 시작으로 특별한 날입니다. 그래서 만우절 장난은 거의 안 친다고 합니다.
프랑스는 만우절 날 친구들과 물고기 모양의 초콜렛을 먹거나 사람들에게 장난을 친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경우 프랑스와 비슷하게 물고기 초콜렛으로 장난을 친다고 하네요.
오늘은 만우절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여러분은 친구들에게 속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4.03
학창시절에 만우절만 다가오면 어떤 거짓말 이벤트를 할 지 친구들과 모의를 했던 게 생각이 나네요. ^^; 물론 만우절 이벤트를 통해 그 날 하루 추억도 만들고, 장난을 쳐도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거나 피해를 입히지 않아야 겠죠.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그런 이벤트를 친구들과 함께 했던 기억이 나네요.
만우절의 유래와 다른 나라의 만우절 문화 등을 잘 조사해서 소개해 주었어요. ^^ 글에도 현영 기자가 잘 말 해주었는데, 장난의 수위가 지나치면 큰 일 날 수도 있으니까 선을 절대 넘지 않도록 해야된다는 걸 꼭 기억해야겠죠?
[여러나라의] → [여러 나라의]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