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명탐정 코난의 장비들,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가?
세계 각국의 어린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만화 <명탐정 코난>에는 작아져버린 쿠도 신이치(남도일)를 위해 아가사 박사님(브라운 박사님)이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어 준다는 설정이 있다. 코난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한번쯤 가지고 싶다고 생각할 법한 발명품들, 과학적으로 실현이 가능하며 개인이 가질 수 있을까?
<나비넥타이형 음성 변조기>
이 발명품은 이미 현실에서도 만들어져 있다. 일본 돗토리현의 아오야마고쇼 후루사토관(명탐정 코난 박물관)에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다이얼을 돌리면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 목소리로 변하게 된다.
<시계형 마취침>
과학적으로는 개발이 가능하나 마취약은 의료용 목적 외에는 허가를 받지 않고 사용 하면 불법이다. 또한 손목시계 안에 최대한 작은 크기의 부품들로 구성해야 하므로 만들기가 어렵다. 실제로 인터넷 마켓에서 코난 시계를 팔고 있으나 마취총이 아니라 붉은 레이저가 나온다. 실제로 만들어 진다 해도 범죄의 목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판매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스케이트 보드>
기존 스케이트 보드에 엔진 및 배터리, 연료통을 장착하면 되기에 실현 가능성이 높은 발명품이다. 그러나 다 달면 무게가 무겁고, 엔진을 달면 자동차에 가깝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상 자동차로 분류 될 수도 있다. 또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크므로 일정나이가 되었을 때 면허를 따고 타야 할지도 모른다.
이 기사를 읽고 명탐정 코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만화는 만화일 뿐이다.
<만화 명탐정 코난은>
일본 만화가 아오야마 고쇼 작가가 1994년부터 현재까지 일본의《주간 소년 선데이》에 연재 중이다. 애니메이션은 1996년 1월부터 요미우리 TV와 TMS에서 제작하여 니혼테레비의 각 계열 방송국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문화사에서 단행본을 번역하여 발간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KBS 영상사업단 에서 수입하고 더빙 제작하여 2000년 1월 10일 한국방송공사에서 '7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하였으나 지상파에 알맞지 않은 폭력성과 잔인함이 문제가 되어 조기 종영된 뒤 케이블 채널인 투니버스에서 2004년 5월부터 방송을 이어가고 있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6.01.27
기사 처음에 코난에 대한 설명을 넣기 보다는 왜 이런 기사를 쓰게 됐는지 <코난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한번쯤 가지고 싶다고 생각할 법한 발명품들. 과학적으로 실현이 가능하며 개인이 가질 수 있을까?> 에 대해 먼저 쓰고 코난에 나오는 발명품 이야기를 한 뒤 마지막에 코난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마무리도 <이 기사를 읽고 명탐정 코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만화는 만화일 뿐이다.> 보다는 만화에 나오는 발명품들이 대부분 현재 기술로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마무리가 더 좋을 것 같아요.
기사의 순서는 제가 조금 수정해서 업로드 할게요. 친구의 재미있는 다음 기사도 기대할게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