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햄스터볼은 학대기구라고????!!!(충격사실)
안녕하세요. 윤이정기자입니다.여러분 혹시 햄스터를 키워보거나 마트에서 햄스터를 본 적 있나요??전 어릴 때 햄스터들이 그냥 귀여웠습니다.하지만 햄스터를 키우고 싶어 햄스터에 대해 조사하니 마트에서는 안 좋은 환경에서 키우고 있었습니다.만약 용품과 환경이 궁금하면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ttps://kids.dongascience.com/presscorps/newsview/18267
그럼 햄스터볼이 학대인 이유 설명하겠습니다.그 전에 제가 햄스터볼에 대한 글중 댓글을 봤는데 자신의 햄스터가 햄스터볼 안에서 그루밍을 한다고 말하신 분이 있습니다.그루밍을 하면 대부분 편안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더 자세히 조사해본 결과(책,기사,너튜브,블로그 참고)그루밍은 불안할 때도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이제 진짜로 햄스터볼이 학대인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출저-애플이가 햄스터 볼 사줬어요 ㅋㅋㅋ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출저-AS 헬스 햄스터볼(중/M/투명/지름13cm) : 햄스터몰 (naver.com)
첫 번째 부상 또는 사망
햄스터볼은 원하는 목적지를 햄스터가 조정할 수 없어서 가구에 부딪히는 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심지어 계단에서 떨어지는 사고도 발생합니다.만약 부딪히거나 떨어지만 타박상 혹은 골절이 생기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두려움+스트레스
햄스터는 먹이사슬의 최하위여서 도피하는 동물입니다.그래서 햄스터를 키울 때 꼭 필요한 게 은신처죠.하지만 햄스터가 숨을 곳도 없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달리니까 불안해서 도피하려고 합니다.도피를 하려고 더 뛰면서 악순환이 반복되죠.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집사는 그저 "우리 햄스터가 신나게 놀고있네^^"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3번째 강요된 놀이기구
햄볼에 들어가게 한 건 누구일까요??네 맞습니다 바로 집사입니다.하지만 어느 사람들은 "어?저희 햄스터는 스스로 햄볼에 들어가는데요?"라고 말합니다.그건 햄스터가 좁은 공간을 좋아하는 본능 때문입니다.햄스터는 원할 때 내리고 원할 때 타야 하는데 강요된 놀이기구여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4번째 감각및 방향의 박탈
햄스터들은 주변 환경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햄스터들은 주변의 모든 것을 듣고 만지고 냄새 맏고 해야 합니다.햄스터는 시력이 안 좋아 냄새와 소리가 들려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환경일 경우 스트레스와 무력감을 느낍니다.햄스터볼은 모든 감각을 차단해 햄스터의 습성을 고려하지 않은 최악의 놀이기구입니다.
5번째 비위생적인 환경
혹시 여러분 햄스터를 들고 있을 때 햄스터가 오줌을 싸거나 똥을 싸는 사진을 본 적 있나요.혹은 경험을 했나요?햄스터는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똥,오줌을 쌉니다.햄스터 볼안에서는 햄스터들은 강제적으로 자신의 똥과 오줌에 노출됩니다.그 결과 감염이 일어나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6번쨰 환기가안되는 문제로 인한 공황상태
햄스터는 앞서 말했던 것 처럼 긴장을 해 숨은 공간을 찾아 달립니다.달리면서 숨이 차 공기가 많이 필요한데 햄스터볼의 환기구가 너무 작습니다.이마져 똥으로 막힐 수도 있습니다.그 결과 햄스터는 천천히 질식하는 것처럼 느끼고 탈출하려고 더 삘리 달려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7번째 발부상
햄스터볼을 자세히 보면 숨쉬기를 위한 좁은 환기 구멍이 있습니다.거기에 햄스터들은 발이 낍니다.그러면 햄스터는 당황해서 더 달려 발이 절단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번째 너무 작은 크기
햄스터의 쳇바퀴 최소 사이즈는 드워프햄스터는 22센치 골든햄스터는 25센치입니다.하지만 햄스터볼은 15센치도 채 안됩니다.그럼 허리에 통증과 척추 문제가 생깁니다.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장애가 생깁니다.그럼 햄스터볼을 크게 만들면 되지 라는 사람도있는데 판매되고 있는 햄스터볼은 10~15센치 밖에 안됩니다.그리고 햄스터볼이 크다 해도 위에서 소개한 문제 때문에 안됩니다.
9번째 다른 동물로부터의 스트레스
간혹 햄스터볼 안은 안전하니까 자신의 개,고양이와 만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있습니다.하지만 이 생각은 매우 끔찍한 생각입니다.햄스터볼 안에서는 4번 문제처럼 감각이 차단되어 있고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없으니까 햄스터가 원해서 개,고양이에게 접근하는 게 아닙니다.또 개,고양이가 아무 반응을 하지 않아도 먹이사슬 최약자인 햄스터는 도망가려고 합니다.그 결과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10번째 수의사및 동물보호협회의 권고
동물 복지가 잘 되어있는 독일은 이미 햄스터볼은 사용해서는 부적합한 동물용품으로 등재되어 있고 동물보호협회,햄스터 카페/모임,수의사들은 이미 햄스터볼을 금지용품으로 이미 소개되고있습니다.
그럼 햄스터는 어떻게 산책하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그 경우 울타리를 치고 보호자가 지켜보는 동안 울타리 안에서 산책시키면 되요.하지만 한번 산택시키면 스트레스가 풀리지만 한번하면 산책의 맛을 알아 지속적으로 못할 경우 탈출을 시도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그러니 햄스터는 산책을 하면 안 되는 동물입니다.
또 햄스터볼이 있는데 버려야하나요?라고 물어볼 수도 있는데 그럼 햄스터볼을 고정시켜 집에 넣어주면(베딩을 이용해서 고정)은신처가 됩니다.
이상 기사를 마치겠습니다.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7.11
햄스터볼이라는 기구가 햄스터에게 여러 가지로 위험하거나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는 걸 지적한 글이네요. 여러 가지 자료를 조사해서 자신의 주장에 신뢰감을 준 기사네요. 자료 조사를 많이 했고, 그런 내용을 토대로 잘 정리해주었어요. 다만, 긴 글이다보니 반복되는 내용이 좀 있어서 중복되는 내용을 줄여서 글의 양을 줄이면 더 깔끔한 글이 될 것 같아요. 또 전체적으로 띄어쓰기 실수는 좀 많이 있었어요.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된 부분을 확인하길 바랄게요. ^^
[어릴때] → [어릴 때], [불안할때도] → [불안할 때도], [첫번째] → [첫 번째], [조정할수없어서] → [조정할 수 없어서], [사망할수도있습니다] →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키울 때] → [키울 때], [원할때] → [원할 때], [탐구하는것을] → [탐구하는 것을],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갈수없으니까] → [갈 수 없으니까]
추천 누르고 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