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과 양력의 과학적 비교

2021.07.12

우리는 대체로 서양 사람들이 사용하는 양력은 과학적이고,



동양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음력은 비과학적이고 미신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통용되는 과학의 여러 학문적 개념들이 주로 서양에서 왔기 때문에



우리는 알게 모르게 서양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은 과학적이고, 우리가 사용해 온 것은 미신적이거나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선입견은 말 그대로 선입견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력을 사용하면서 단순히 숫자에 불과한 날짜로만 계절의 변화를 예측하려 합니다.



그리고는 전통적 역술 행위 등에서만 음력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점을 들어 음력은 비과학적이라고 지레 판단합니다.



그러나 음력은 달의 운동을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하고, 계절의 변화를 24절기로 나타내어



달과 해의 움직임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한 과학적인 역법입니다.



 



그렇다면 과학적이라고 평가되는 양력은 어떠합니까?



양력에서는 아무 의미도 없이 정해진 1월 1일이 새해가 시작되는 날입니다.



또한 7월과 8월은 연속으로 31일씩인가 하면, 2월은 평년인 경우 28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7월과 8월이 31일인 것은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출생 월을 하루라도 더 길게 기념하기 위해서 생긴 전통 때문이라고 하니, 이것이야말로 비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어느 것이 새로 생겨나거나 새로운 주기가 시작되는 날도 아닌



양력 1월 1일을 우리의 전통적인 설보다 더 호들갑스럽게 기념하는 일은 분명 잘못된 일입니다.



우리의 전통과 문화가 살아 있는 음력을 더욱 강조하고,



내친김에 음력에 따른 24절기를 널리 보급하여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7.14

음력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음력의 과학성을 소개하고 싶었던 것 같네요. 그런데 이 글만으로는 음력의 특징을 충분히 알기는 좀 어려웠어요. 중간에 음력의 원리를 소개하긴 했지만, 음력과 양력의 차이를 좀 더 쉽게 소개해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