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보지 마세요 (진짜 안 누르시면 어떡하죠)

2021.08.07



(제가 직접 만들어서 출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연서 기자입니다!



여기 들어오길 잘하셨어요! 



하지만 평소에 하지 말라는 건 정말 하면 안 됩니다!



오늘은 왜 하지 말라는 걸 더 하고 싶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액턴스효과_하지말라는게_하고싶은법



 미국의 심리학자 페니베이커와 샌더스 는



화장실의 낙서를 줄이기 위하여 낙서를 하지 말라는 문구를 붙였습니다.



한 쪽에는 '절대로 이 벽에 낙서를 하지 마십시오' 라는 조금 억압적인 강력한 문구를 썼고



한 쪽에는 '낙서 금지' 라는 조금 부드러운 문구를 써놓았습니다.



실험 결과는 억압적인 강력한 문구를 쓴 곳에 더더욱 낙서가 많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우리에게는 통제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무언가 통제를 할 수 없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는 심리 현상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하고 싶은 걸 못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뜻인데요,



그것이 바로 리액턴스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예를 들어 부모님께서 



'지금 숙제 해.'



'방이 더러우니 청소 좀 하자'



'파프리카 한 번 먹어봐.'



위와 같은 말을 듣게 된다면 뭔가 더 하기 싫어지고 하려고 했어도 하기 싫어지는 생각이 생기기도 합니다.



반대로



'들어가지 마시오'



'먹지 마시오'



이런 문구를 보면 왠지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하죠?



리액턴스 효과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니 당연하답니다.



 



#상업에서 이용되는 리액턴스 효과



 혹시 '절대 사지 마세요' 같은 상품 광고를 보신 적 있나요? 



저는 자주 그런 광고를 봤답니다.



그럴 때마다 왠지 사야 될 것 같은 마음이 들었던 적이 있어요.





그래서 산 적도 있답니다.....



사지 말라는 정보를 말하고 사게끔 하는 광고의 아이디어,, 칭찬합니다!



 



 



#저한테_낚였어도_평소엔_낚이지말기



 이와 같이 리액턴스 효과는 정말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효과는 만약 해야 하거나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알고 있다면 약해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어과동 기자단 분들은 환경을 아끼니까 '쓰레기를 버리지 마시오', '낙서하지 마시오' 이런 문구를 봤을 때도



절대로 낚이지 않기!



 



 



긴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엔 더 좋은 유익한 기사로 돌아올게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8.08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것을 '리액턴스 효과'라고 하는군요. 이 기사가 다루고 있는 리액턴스 효과를 제목에 적용한 점이 흥미로웠어요. 처음에는 정말 잠시 이 기사를 클릭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어요. 흥미로운 내용 재밌게 잘 봤어요. ^^

목록보기

댓글 11
기사 재밌네요!!ㅋ
리액턴스 효과  굉장한데요?  오오!!
그쵸!

와, 제목이 정말 흥미로워요^^. 리액턴스 효과 신기하네요~.

고마워요 ;D
ㅎㅎ 기사가 재밌네요 기사 잘 봤어요 :)
(그리고 2번 째 사진 출처를 남겨주세요)
저 사진 출처가 불분명해서요 ㅠㅠㅠ
우선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익한 기사 잘 보고 갑니다!^^
엄머나 감사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