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과 착시의 놀라운 협동 마법, 색의 대비

2021.08.31

안녕하세요? 황서윤 기자 입니다.



오늘은 눈의 착시로 인해 벌어지는 다양한 색의 대비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지금부터 쓰는 모든 이미지는 직접 그림판에서 그린 것입니다).



색의 대비는 두 가지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에게 영향을 끼쳐 원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해요.



색의 대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계속대비, 두 번째는 동시대비라고 하지요. 저는 이 중에서 동시대비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동시대비는 동시에 두 가지 색을 보았을 때 서로의 색이 영향을 받아 달라보이는 걸 말해요. 명도대비, 채도대비, 보색대비, 색상대비, 면적대비,한난대비, 연년대비 등으로 나눌 수 있어요.



 



 1. 명도대비



첫 번째로 명도대비가 있어요. 명도란 환하게 보이는 것인데, 명도대비란 이러한 명도가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명도가 높은쪽은 더 높게, 낮은쪽은 더 낮게 보이는 현상을 뜻해요. 아래 그림에서 회색 배경에 있는 동그라미가 더 어두워 보여요  



2. 채도대비



채도대비는 선명함을 뜻하는 체도에 착시가 일어나는 걸 말해요. 같은 채도의 색이 있더라도 배경이 더 선명하다면 그 색의 체도가 훨씬 낮아 보이죠.



3.보색대비



 보색대비는 색상환에서 마주보고 있는 위치에 있는 색상, 보색이 같이 있을 때 두 색 모두 채도가 높아 보이는 걸 말하네요.



 



이 뒤로도 색상대비, 면적대비 등등 많은 색의 대비가 있는데 여기서 마치니 아쉽지도, 여러가지 대비를 봐보니 신기하기도 하네요.



다음은 더 재미있는 기사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시길 빌게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9.01

여러 가지 색의 대비에 대해 소개해 주었네요. 대비의 종류가 무척 많군요. 그 중에서 두 가지를 골라 소개해 주었는데요, 우선 여러 가지 많은 용어가 나와서 조금 앞 부분에서는 좀 어렵게 느껴졌어요. 2~3가지 소개할 것만 집중해서 소개하고, 이때 이런 대비가 쓰이는 사례가 있다면 함께 소개했을 때 이해가 훨씬 쉬울 것 같네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하길 바랄게요. ^^

[그린것입니다] → [그린 것입니다.], [두가지] → [두 가지], [첫번째는]→ [첫 번째는], [두번째는] → [두 번째는], [보았을때] → [보았을 때], [나눌수] → [나눌 수], [일어나는걸] → [일어나는 걸], [있을때] → [있을 때]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