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왜 여자가 남자보다 보편적으로 오래 살까?
안녕하세요? 김윤성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신가요? 그렇다면 증조할머니, 증조할아버지는요? 보통 사람은 여자가 오래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왜 남자가 오래 살지 못하고 여자는 더 오래 살 수 있었을까요? 그렇다면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출처: 픽사베이
첫 번째 이유는 바로 호르몬과 염색체 때문이랍니다. 우선 성호르몬을 살펴보면, 여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을, 남자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을 더 많이 갖고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하답니다. 그래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보다 우리 몸을 더 잘 보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여자와 남자는 성염색체에도 차이가 있는데 여자는 동일한 X염색체 2개인 XX염색체를 가지고 있고, 남자는 X염색체와 Y염색체를 각각 하나씩 가진 XY염색체를 가지고 있지요. 따라서 여자는 염색체 하나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염색체로 대체할 수 있지만 남자는 서로 다른 염색체를 가지고 있어서 염색체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염색체로 대체할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염색체에 문제가 생길 경우,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죠.
출처: 픽사베이
두 번째 이유로는 바로 생활습관 때문인데요. 모든 남자와 여자가 그렇다고 할 순 없지만 대체적으로 남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을 받아 여자보다 성격이 도전적이고 공격적인 경향이 있답니다. 그래서 위험한 상황에 많이 처하기도 하고 사회 관습으로 인해 전쟁을 비롯한 위험에 더 자주 노출된답니다. 또, 남자가 여자보다 약 30% 정도 흡연률이 높고 비교적 음주를 더 많이 하는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질병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 하고 있답니다.
출처: 픽사베이
마지막 이유로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 차이 때문이랍니다. 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좌뇌 우뇌, 양쪽 뇌를 잘 활용해 주변 환경과 감정 파악 능력이 뛰어나답니다. 남자와 여자의 뇌 연결망 구조를 보면 이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는데요. 여자는 좌뇌와 우뇌가 연결되 있는 방면 남자는 좌뇌 안에서나 우뇌 안에서의 연결이 두드러지거든요. 이러한 뇌 연결 구조 차이로 인해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쓰는 여자들은 대체적으로 여러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정을 잘 해소해 장수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그런데 잘 웃고 우는 게 왜 수명에 영향을 주냐고요? 심리학에서는 우음이 질병 치료에 신비로운 영향을 미쳐 장수하는 데 중요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눈물은 우리 신체가 내보내야 할 많은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때로는 건강을 위해 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반면 남자들은 비교적 좌뇌 위주의 논리적 이론적 사고를 하느라 감정 표현을 아끼기도 하고 이 때문에 환경이 변할 때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있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한다면 수명에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출처: 픽사베이
이번에는 남녀의 수명에 대해 궁금한 질문들을 Q&A 형식으로 풀어 나가 보겠습니다.
Q. 여자가 보편적으로 오래 산다면 남녀 평균 수명 차이가 가장 적은 나라는 어디입니까?
A. 이슬람 문화권이랍니다. 그 이유는 이슬람 문화에서 보면 이슬람 문화권 남자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술을 마시지 않고 매일 5번씩 코란(이슬람교의 경전)을 외우지요. 또 정해진 시간에 메카를 향해 공손한 절을 올리며 육체적, 정신적 운동을 꾸준히 하죠. 타 문화권 남자들에 비해 절제적이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자연스럽게 이슬람 남자들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거죠. 그래서 이슬람 문화권 국가들은 남자와 여자의 평균 수명 차이가 가장 적게 난답니다. 이 사례는생물학적인 요인 외에도 후천적인 노력 즉,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수명을 늘릴 수 있다는 걸 보여주죠.
출처: 픽사베이
Q. 그렇다면 과거에는 수명이 더 짧았는데 그 때는 남녀의 수명 차이가 어땠나요?
A. 19세기(1800년 대)에는 대체적으로 남자의 평균 수명이 여자의 평균 수명보다 길게 나타나 최근 통계와는 반대되는 결과가 나온답니다. 그런데 왜 19세기에는 남자가 더 오래 살았을까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로 꼽히는 이유는 바로 의학 기술의 발전이랍니다. 19세기 전까지만 해도 출산 과정에서 죽는 여자가 많아거든요. 이러한 일들은 의학기술이 발전하므로써 사라지게 되어 결국 여자의 수명이 늘어나게 된 것이죠.
출처: 픽사베이
Q. TV에서 봤는데 평균 수명보다 건강 수명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말인가요?
A. 여자가 남자보다 평균 수명이 긴 것은 맞지만 흥미롭게도 건강하게 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건강 수명은 여자가 더 짧답니다. 즉 여자가 더 오래 살긴 하지만 살면서 아픈 기간은 더 긴 셈이지요. 이에 전문의들은 평균 수명이 아닌 건강수명을 늘리는데 주목해야 한다고 얘기한답니다.
출처: 픽사베이
오늘은 남녀의 수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 개인적으로 이러한 이유들이 숨어 있는지 몰랐고 놀랐습니다. 앞으론 저도 살면서 건강 수명을 늘리고 커서도 술, 담배 등은 하지 않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상 김윤성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10.19
<왜 여자가 남자보다 보편적으로 오래 살까?> 라는 제목의 흥미로운 글이네요. 통상 평균 수명이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것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이유를 대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구체적인 근거를 잘 제시한 글이었고, 뒷부분에서는 질의응답 형태로 궁금할 법한 질문에 답하는 걸 통해 여러 가지 궁금한 호기심을 해결해 주었어요. 내용도 알차고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럽고 완성도 높은 글이네요!! ^^
기사 잘 쓰세요~~ (부럽)
아무튼 베포상 축하드려요~!!!
할머니에게 이런 정보를 알려주어야 되겠군요!
추천 누르고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