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잘 생각해보면 뭔가 이상한 사실들!
안녕하세요, 곽현성 기자입니다. 오늘은 잘 생각해 보면 뭔가 이상한 사실들을 준비해 봤습니다.
(사진 출처: 모두 나무위키)
1.뜻밖의 삼국통일
중국집에 가서 짜장면을 시키면 짜장면과 함께 단무지가 나오죠? 그런데 생각해 보면 여기서 중국 음식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짜장면은 중국에 전통음식 작장면에서 유래되긴 했지만, 여기에 춘장과 단맛을 더해 한국인에 입맛에 맞게 완전히 바뀌어버린 음식입니다. 짜장면과 함께 나오는 단무지 역시 단무로 만든 일본식 반찬인데요. 결국, 짜장면은 중국집에서 일본식 반찬과 나오는 한국 음식입니다.
2. 의외로 본 적 없는 행성
인간은 옛날부터 천체 망원경까지 만들며 달에 모습을 알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우리는 오히려 달보다 지구에 모습을 더 모를 수 있습니다. 달의 모습은 지금까지 수없이 봐 왔지만 정작 지구에 모습은 실제로 본 적이 없기 때문이죠. 우리는 나사가 찍은 사진을 보고 지구가 이렇게 생겼을 거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그래서 직접 살고 있는 지구이지만 달보다 어색한 사이일 수 있는 거죠.
3. 새 제품이 없는 물건
각양각색에 물건이 올라오는 중*나라,당*마켓. 거울 역시 중고매물로 자주 올라오는데요. 그런데 생각해 보면 거울 중에서는 중고가 아닌 게 없습니다. 무언가를 비추는 게 거울의 쓰임새라면 거울은 이미 만들어졌을 때부터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거울은 특별한 기스가 없는 이상 중고가 새 제품이나 다름없는 특이한 제품입니다.
4. 의외로 가까운 동네
인간이 우주에 한번 가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그만큼 우주는 우리에게 멀게만 느껴지는 공간인데요. 우리의 생각보다 우주는 멀지 않습니다. 국제 한공연맹 FAI는 지상에서 100km부터 우주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가 325km인 걸 생각하면 우주는 그의 1/3도 안 되는 거리에 위치한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우주로 갈 수 있는 대중교통이 생긴다면 우리는 부산보다 더 빨리 우주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곽현성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10.19
<잘 생각해보면 뭔가 이상한 사실들!>이란 제목으로 4가지 내용이 있었는데요. 1번의 내용은 재밌기도 하고 어느 정도 공감이 되기도 했는데요, 개인적으로 2~4번까지는 글쎄... 잘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요. 갠관적인 근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수긍하기가 조금 어려웠던 것 같아요. 애매한 주제의 글 보다는 분명한 주제로 글을 써 보면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