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키는 유전일까?
안녕하세요? 김윤성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키로 고민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키는 거의 모든 부모님들의 걱정이죠. 그런데 이런 키는 과연 유전일까요? 함께 한 번 알아볼까요?
출처: 픽사베이
먼저, 부모님의 키는 아이의 키에 영향을 미친답니다. 거울을 보면서 부모님과 똑닮은 내 모습을 보고 유전자의 강한 힘에 흠칫 놀란 적 있으신가요? 그런데 외모와 마찬가지로 키도 부모님의 유전자에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과학자마다 견해의 차이가 있어 아직까지는 우리 키에 유전적 요인이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키에 미치는 유전적 요인을 50%~80% 정도로 본다고 하죠. 그리고 어린 아이들의 키를 예측할 때는 주로 부모님의 유전적 요인을 고려하는데 통계학적으로 아빠보다 엄마의 키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하죠.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통계적으로 계산한 결과이라서 반드시 맞아 떨어지는 않는다고 하니 설령 엄마의 키가 작다고 낙심하지 마시길 바래요. 성인이 되었을 때 키를 예상하는 방법으로는 MPH( Mid Parental Height)가 있답니다. 부모의 키를 합해 13을 더하거나 뺀 값을 2로 나누는 것이지요.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다 자랐을 때의 키를 대략이나마 알 수 있답니다.
남자의 키= (아버지의 키+어머니의 키+13)x1/2
여자의 키= (아버지의 키+어머니의 키- 13)x1/2
출처: 네이버 블로그 성조숙증 성장클리닉 서정한의원
다음으로 골고루 잘 먹으면 키가 더 클 수도 있답니다. 영양은 키 성장을 결정하는 후천적 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해요. 요즘 아이들을 보면 부모보다 키가 월등히 큰 경우가 많죠. 이는 유전적 요인만이 키를 결정하는 것은 아님을 보여주는 동시에 영양이 키에 중요한 영양을 미친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왜 부모가 자식보다 키가 작은 경우가 많을 걸까요? 우리나라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않았던 시절 태어나신 부모님들은 영양이 부족한 탓에 여러 질병을 앓으면서 키 성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죠. 즉, 영양 섭취가 부족해 유전적으로 클 수 있는 키보다 자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지요. 특히 태아 시기에 영양이 결핍되면 성장 발달에 악영양을 미치는데 옛날에는 산모가 충분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 아이들은 태아 때부터 풍부한 영양소를 제공받고 성장하면서도 부모님 세대에 비해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먹을 수있어 부모님보다 키가 큰 경우가 많은 것이랍니다. 이처럼 영양은 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키가 크기 위해서는 5대 영양소(탄소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가 모두 들어간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러나 지나친 영양 섭취는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소아 비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출처: 픽사베이
세 번째로 키는 생활 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키 성장에는 올바른 생활 습관이 중요하답니다. 일찍 자야 키가 큰 다는 말도 있듯이 잠은 키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은 키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성장 호르몬은 잠을 잘 때 가장 많이 분비가 됩니다. 특히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2시 사이에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키가 쑥쑥 자랄 수 있답니다. 또한 키 성장에는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운동도 중요하답니다. 성장판은 팔다리 등 관절과 직접 연결된 긴 뼈 끝 부분에 있는 연골인데 성장판이 자라야 늘어난 부분이 단단한 골절로 바뀌어 뼈가 길어지면서 우리의 키도 자라게 된답니다. 게다가 운동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니 키가 크고 싶다면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랍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7~2배 많은 성장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니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지요? 이처럼 생활 습관은 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키가 크려면 일찍 자고 열심히 운동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선 안 된답니다.
출처: 픽사베이
그럼 마지막으로 키에 대한 궁금증들을 Q&A 형식으로 풀어나가겠습니다.
Q1) 키 크는 주사를 맞으면 키가 클까?
A) 키 크는 주사는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말하는 데 이 주사는 유전자 공학을 이용해 성장 호르몬을 합성한 것으로 성장 호르몬이 부족해 키가 안 크는 아이들에게 주사하면 뛰어난 효과가 나타난답니다. 즉, 성장 호르몬 주사는 성장 호르몬이 부족해 키가 안 크는 아이들에게만 효과가 있기 떄문에 다른 이유로 키가 안 클 떄는 주사를 맞아도 별 효과가 없답니다. 그러니 키가 크고 싶다고 무작정 주사를 맞을 생각은 하지 마세요!
출처: iSTOCK
Q2) 우유나 멸치를 많이 먹으면 키가 클까?
A) 키가 크려면 우유나 멸치를 많이 먹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우유와 멸치에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 떄문입니다. 그런데 요즘처럼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한 상태에서는 특정 음식을 통해 특정 영양소를 더 섭취한다고 해서 키가 더 크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에는 특정 음식을 많이 먹기보다 음식을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것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답니다.
출처: iSTOCK
오늘은 키에 대한 궁금증들을 풀어보았는데요. 저는 현재 중학생인만큼 폭풍성장이 일어나고 있으니 앞으로는 10시 전에 자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럼 이상 김윤성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6.09
초등학생 친구들부터 중,고등학생 친구들이 키에 관심이 많지요. 키 성장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잘 정리해 주었네요. 자료 조사를 많이 했고, 궁금할 법한 내용을 잘 선정해 정리해 주었어요. 또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바로잡아 준 부분도 좋았습니다. 윤성 친구의 글을 통해 키에 대해 궁금하고 알고 싶은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네요. ^^ 사진의 출처까지 꼼꼼하게 잘 남겨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