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애완동물, 반려동물. 어떤 것이 맞고 어떤 것을 써야 할까?
안녕하세요, 유수현 기자입니다.
오늘 저는 애완동물과 반려동물에 대해 쓸 거에요.
일단 반려동물과 애완동물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사진 출처:네이버)
먼저 애완동물을 알아봅시다.
'애완동물' 하면 여러분들은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pet(자신이 키우는 동물)일 거에요. '애완'을 한자로 하면 사랑 애와 희롱할 완 이에요. 여기서 희롱하다는 업신여기고 깔보는 것이에요.
어때요? 사랑 애 자가 있어도 별로 좋은 뜻은 아니지요?
(사진출처:네이버)
근데 이걸 알면서도 애완동물이라는 말을 쓰는 사람들이 종종 있어요. 그런 사람들은 동물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 만큼 '애완' 이라는 말이 나쁘다는 것을 여기서 알 수 있어요.
다음은 반려동물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반려는 짝이 되는 동무라는 말이에요. 우리의 pet은 반려동물, 즉, 짝이 되는 동물이 되어야 해요.
여러분, 혹시 '반려동물? 애완동물? 에라, 모르겠다. 아무거나 쓰자!' 라는 생각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애완이라는 말을 쓰면 생명을 존중하지 않는 거에요. 이제 부턴 반려동물이라는 말을 써요!
(사진출처:네이버)
이상, 유수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12.17
예전에는 애완동물이라는 말을 주로 썼지만, 요즘은 반려동물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는 것 같아요. 그만큼 함께 사는 동물에 대한 마음가짐도 많이 달라지고 있는 것 같네요. 물론 아직도 동물을 물건처럼 대하거나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이 있긴하지만, 이런 작은 단어 표현의 변화부터 실천해 보면 동물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질 것 같아요. 오늘 애완동물의 뜻과 반려동물의 뜻 차이를 잘 정리해 주었네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