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의 코의 색깔은 왜 바뀔까?

2022.01.14

여러분은 강아지의 코가 까진 것처럼 급격히 바뀌는 걸 보셨나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대표적인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날씨 때문





(출처:https://blog.naver.com/wjsrkdtlr96/222417820397)



겨울에는 여름보다 밤이 길고,햇빛을 거의 볼 수 없기 때문에 강아지의 코 색깔이 바뀝니다.



강아지의 코 색소 침착의 원인이 되는 효소 티로시나아제기 김기에 더 민감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겨울에는 강아지의 코 색깔이 바뀌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의 색변화는 햇빛을 보거나 여름이 되면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2.노년기이기 때문





(출처:https://blog.naver.com/juoojuo/222459287195)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의 코 색 변화의 원인은 노후화의 경우가 많아,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멜라닌 생성 효소 티로시나아제는 온도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점점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노후화 되어 코가 분홍빛을 띌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의 건강에 관해서는 항상 안전해야 하니 수의사에게 강아지 코색깔 변화가 심각한지 아닌지 검사를 받는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3.알레르기 때문





(출처:https://blog.naver.com/cypet/220589324373)



일부 강아지들은 알레르기로 인하여 코 색깔이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과 맞찬가지로 겅아지들은 접촉하는 물건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강아지의 코와 코 주위에 나타나고,염증이 있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알레르기는 코색깔 변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세라믹,금속 또는 유리 제품으로 교체하여 음식과 물을 제공해야 합니다.



 



4.상처 또는 감염 때문



(출처:https://blog.naver.com/realanimal/222341372403)



강아지의 코에 긁힌 자국이나 찰과상 같은 외상은 특히 하루나 이틀 동안 코가 분홍빛이 되는 걸 봤을 것입니다.



이것은 보통 강아지의 코 전체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상처가 치료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갑니디.



또한 강아지가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코 색깔 변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가 많이 건조하거나 염증성 분비물이 나오고 코색깔이 변했다는 게 느껴지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추가로 강아지가 코색깔 변화 예방은 어떻게 할까요? 



강아지의 코 색깔 변화의 가장 흔한 원인은 비타민B 복합제 결핍을 유발하는 불균형한 식단 입니다.



또한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사람과 맞찬가지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아무리 코 변색 같은 작은 증상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김태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1.14

강아지를 키우고 있진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강아지의 코 색깔이 변하는군요. 코를 유심히 잘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강아지 컨디션, 건강 체크를 할 수 있겠네요. 반려견을 키우는 친구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아요. ^^

목록보기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