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하루살이는 하루만 살지 않아!
최윤서 기자
레벨 3
2022.01.24
안녕하세요. 최윤서 기자입니다. 오늘은 하루살이는 과연 하루만 사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살이는 일단 왜 하루살이라는 이름이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어른 벌레 때 하루 밖에 못 살아서 하루살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그러나,알에서부터 세어 보면 다릅니다.일단 하루살이의 삶은 알-애벌레-아성충-어른벌레입니다(아성충은 번데기 대신있는 변화 과정입니다.).먼저, 알에서 깨어난 애벌래는 10회 이상~40회 정도 탈피를 합니다.탈피 기간은 몇 개월에서 1년정도가 걸립니다.
따라서 이것만 보아도 하루는 넘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어른벌레 때는 하루 밖에 못 살까 라는 질문을 가진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 이유는 입이 없어서입니다. 알에서부터 아성충까지 는 입이 있는데요, 어른벌레가 되면 입이 없어집니다. 보통 물속의 바위, 물속의 낙엽,자갈의 물때를 먹는데,입이 없으니 먹이를 먹지 못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떼를 지어 돌아다니는 하루살이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시간은 부족한데,짝은 빨리 찾아야 하니까, 적이 공격할 위험도 적고,짝을 빨리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한 것입니다. 하지만 알을 낳고 죽는다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죠. 제 생각에는 자신의 인생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인생을 마치는 하루살이의 멋진 마무리 같습니다.그럼 두루타!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1.24
하루살이라는 이름 때문에 하루만 사는가? 하고 잘못 알기가 쉽죠. 하루살이의 생애를 통해 하루만 사는 것은 아니라는 것 잘 알 수 있었어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