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스파이더맨, 실제로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김시원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스파이더맨을 아시나요?
최근에 스파이더맨:노웨이홈이라는 영화가 개봉해서 더 많이 알려져있죠.
출처:게임메카
멋있네요....
그런데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실제로 스파이더맨이 가능할지 궁굼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수학적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먼저 거미줄부터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파이더맨의 몸무게가 70kg(실제로 토비 맥과이어73kg 엔드류 가필드 74kg, 톰 홀랜드 65kg으로 평균이 70.6666666667로 거의 70 kg임), 거미줄
길이가 10m, 그리고 스파이더맨이 바이킹처럼 운동을 할 때 초속 15m로 움직인다고 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거미줄이 이 모든 힘을 버텨야 합니다.
거미줄은 대략 강철의 5배 즉, 1제곱미터당 123469톤을 버틸 수 있습니다.(대단하네요!)
출처:나무위키
그러면 거미줄의 두께가 0.0003mm이고 그 무게를 버텨낼려면 최소 100배가 필요하니까 0.03mm가 필요합니다.
실제 스파이더맨의 거미줄 두께가 3mm정도 되니까 거의 100배나 되는 것입니다!
거미줄의 강도는 충분하네요!
하!지!만!
아직 거미줄에 대해 말할 게 더 있습니다.
먼저, 거미줄의 접착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합니다.
실제 거미는 거미줄 자체가 끈적거리는 것이 아니라 거미줄에 끈적거리는 물방울이 1mm당 약 20개가 붙어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오스코프라는 회사의 특수 거미의 거미줄 제조법을 사용했고 이른바 홈스파라 불리는 톰 홀랜드는 학교에서 몰래 거미줄을 만드는 아주 나쁜(?) 행동을 해서 거미줄을 만들죠.
그렇게 되면 영화에서 스파이더맨이 쓰는 거미줄은 애초에 끈전이니 발사가 잘 안되지 않을까요?
발사가 되었다고 해도 손으로 잡게 되면 너무나도 끈적여서 안 떨어지지 않을까요? 이따가 설명할 거지만 발사가 되었을 때 속도가 매우 빨라야지 거미줄을 잡을 수 있는데 인간의 반응속도가 그렇게 빠르지 않습니다.
또 거미줄을 발사할 왭슈터도 매우 작은 크기인데 50에서 100m를 가려면 엄청나게 강한 힘으로 발사가 되야하는데 현재까지 그러한 작은 크기의 기계가 없습니다.
출처:나무위키
마지막으로 스파이더맨의 또다른 상징인 벽타기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의 설정으로는 손에 돌기가 나서 벽을 탈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출처:스파이더맨 1
이러한 돌기가 다이아몬드보다 10배 더 단단한 티탄산바륨주석합금으로 만들어졌어도 올라가다가 살에서 빠져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돌기는 매우 매끄러운 벽에는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스파이더맨이 가능한지 알아보았는데요.
스파이더맨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웹슈터에서 거미줄 끝에 접착액체를 뿌리고 돌기가 아닌 빨판 같은 걸 쓰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만약에 스파이더맨이 나타나면 경찰이 조사해 정체를 알아내지 않을까요?
어쨌든 오늘 조사하면서 거미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거미가 대단하네요.(거미줄 접착력, 강도 등등)
여러분도 기사를 써서 많은 정보를 얻으세요!
이상, 김시원 기자였습니다.
읽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1.31
히어로 영화를 보면서 아마 한 번쯤은 이런 게 실제로 기술로 가능한가? 를 상상해 봤을 거예요. 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영화를 분석해 보는 것도 영화와 과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은데요, 오늘 시원 기자가 스파이더맨을 보면서 가장 생각해 볼 만한 거미줄에 대해 과학, 수학적으로 분석한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
재밌고 유익한 기사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