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고양이가 먹으면 안 돼는 것과 그 이유
안녕하세요?
(프로필 이름 수정 불가여서 엄마 이름으로 활동합니다)
최온유 기자입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것과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날달걀
(출처:LINO Studio 님의 네이버 블로그)
고양이에게 날달걀이란..
불에 익혀지지 않은 고기류/날계란/날생선,초밥 등을 섭취하면
살모넬라균이나 톡스플라스마 등의 병원균 혹은 기생충에 감염되어 식중독 등의 질병에 걸릴 수 있는데 그건 사람도 마찬가지예요.그리고 계란흰자에 있는 아바딘 성분은 고양이의 소화 흡수를 막아 피부염이나 결막염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요.
2.우유
보통 저처럼 냥이를 좋아하는 분들은 우유를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줄 알죠.저도 그랬었어요. (출처:직접 찍었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에게는 사람이 먹는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을 소화시킬 때 필요한 효소가 부족해서 우유를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위경련이 일어날 수 있어요.두유 같은 우유 대용품도 주면 안 됩니다.대부분 설탕이 들어가 있어 고양이 이빨에 안 좋아요.
어쩌다 줄 수 있는 건 약간의 요거트예요.요거트는 우유보다 소화가 잘되고 건강한 유익균도 많이 있거든요.
그러니 시리얼을 먹는 동안 고양이가 아무리 애처로운 눈빛으로 쳐다보더라도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 시리얼 그릇을 바닥에 두지도 마세요.고양이가 한눈판 사이에 남은 우유를 냥냥 먹어 버릴지도..
3.아보카도
(출처:한국고양이모래연구소 님의 네이버 블로그)
아보카도는 지방이 매~~~~~~우 풍부해
고양이의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고,심지어는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4.견과류
(출처:sugary_rose 님의 네이버 블로그)
견과류는 지방질로 구성되어 있지만 동물의 위장은 견과류를 잘 흡수하지 못해요.신부전이나 설사,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5.초콜릿 (출처:도꾸마미,소소한이야기 님의 네이버 블로그)
초콜릿에 들어 있는 테오브로민 성분은 개에게도 치명적이고,대부분의 반려동물에게 위험해요.고양이가 먹으면 구토와 설사,심하면 죽을 수도 있어요.
6.양파,부추,마늘
(출처:한국고양이모래연구소 님의 네이버 블로그)
이 음식들을 고양이가 다량 섭취하게 되면 적혈구가 파괴되며 강한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7.건포도,포도
(출처:한국고양이모래연구소 님의 네이버 블로그)
고양이에게 신부전을 포함한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8.커피,카페인이 들어간 것
(출처:잠실동물병원 님의 네이버 블로그)
카페인 성분은 고양이에게 구토,설사,경련을 일으켜 심하면 죽을 수 있어요.
이처럼 고양이가 먹으면 안 돼는 음식들과 먹어도 되는 음식이 있지만,사람 음식은 안 주는 게 제일 좋겠죠?
어과동,어수동의 냥집사분들이 보시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최온유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2.11
강아지만큼이나 요즘은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함께 사는 친구들이 많은데요, 동물에게는 동물 전용 사료가 사실 제일 안전하죠.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정보 없이 줬다가 동물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꼭 알아둬야 겠어요. 오늘 정보는 고양이를 키우거나 키울 예정인 친구들에게 유용한 정보네요. ^^
아깝네요(농담)
(참고로 저희 고양이는 그냥 고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