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일본의 영향인 '요일'의 숨은 뜻
일본사람들은 우리나라를 침략했을 때 토박이 말을 없애고 일본어를 배우게 했습니다. 정말 많은 것을 없앴는데 그 중 '요일'을 예로 들겠습니다. 요일이란?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이라고 할 때 들어갑니다. 우리들은 요일이라는 단어를 참 많이 씁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요일의 뜻을 아십니까? 요일은 '비출 요' 일본천왕'이라는 뜻으로 '일본 천왕을 비춰라'라는 뜻입니다. 그럼 월요일, 화요일 어떻게 써야 할까요? 월요일부터 순서대로 가면 '한날, 두날, 삿날, 낫날, 닷날, 엿날, 밝날'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밝날을 읽을 때 방날이라고 읽으셔야 합니다.
그냥 주위에서 자주 쓰는 말이라도 놀라운 뜻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말의 뜻을 알아보고 숨겨진 비밀을 찾아봅시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05.20
독자들이 처음 듣는 내용일 것 같아요. 이런 새롭고 독특한 사실로 기사를 적을 때는 출처도 같이 밝히는 것이 바람직해요. 단순한 소문이나 일반인의 의견이면 기사화하기에 무리가 있어요. 제목은 “일본사람들의 나쁜마음”이라는 두루뭉술하고 감정적인 것보다 "일본의 영향인 ’요일‘의 숨은 뜻"처럼 기사 내용을 요약한 것이 좋아요.
한 문장에서는 같은 단어보다는 서로 다른 단어를 쓰도록 노력 해보아요. [주위에서 자주 쓰이는 말의 뜻을 찾아 숨겨진 비밀을 찾아봅시다.] → [우리가 자주 쓰는 말의 뜻을 알아보고 숨겨진 비밀을 찾아봅시다]
문장을 쓸 때 조사를 적절히 써주세요. [월요일 순서대로 가면] → [월요일부터 순서대로 가면]이라고 해야 자연스럽겠죠? 맞춤법 몇 곳을 고쳤어요. 없에다 → 없애다, 주의에서 → 주위에서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