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계절과학4)-단풍은 왜 들까?
이시연 기자
레벨 5
2022.02.18
출처:아울 님의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시연 기자입니다. 벌써 계절과학 4네요.마지막 계절과학입니다. 단풍은 우리에게는 평범한 것일 수도 있지만, 나무에게는 생존방식 중에 하나입니다. 나무는 나뭇잎이 붙어있으면 뿌리에서 물을 끌어올려서 주어야 하는데, 겨울은 건조하고 추워서 나뭇잎이 붙어 있으면 걸리적 거릴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무는 광합성을 포기하고 겨울을 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는 단풍이 드는 이유를 알려드렸구요, 이제부터 단풍 드는 원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식물은 계절의 변화를 인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을이 되어 추워지면 수분 공급을 차단합니다. 수분이 차단되면 잎에 있던 엽록소와 보조색소가 분해되어 뿌리로 가게 되는데,이때 엽록소가 더 빨리 분해가 돼기 때문에 보조색소인 빨강, 노랑이 나뭇잎에 나타나게 되는 거예요.(어떤 나무는 보조색소가 붉고,어떤 건 노랗기 때문에 알록달록하게 단풍이 드는 거랍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2.18
가을이 아름다운 이유는 알록달록 단풍을 볼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지금이 가을은 아니지만, 단풍이 물드는 이유를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나무의 생존방식이라는 점. 또 색소 분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요. 다만 이 글만으로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기는 좀 어려운 것 같아요. 시연 친구의 글만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좀 더 친절하고 쉽게 소개해 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