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
안녕하세요? 박소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서 핸드폰이나 태블릿, 텔레비젼을 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출처 : 어반브러시
저 또한 그러고 있죠.
스마트폰을 볼 때 '아 그만해야 되는데...'라는 생각과 '이것만 봐야지'라는 생각이 뒤섞이면서
'그만해야 되는데'라는 마음은 점점 작아지고 하나만 보는 게 아니라 점점 다른 곳으로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10분, 30분, 50분 등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죠.
그러다 보면 '아 이건 좀 심하다'라든가, '스마트폰 중독인가?'라든가
'내게도 변화가 필요해'라는 이런 저런 생각들이 들어요.
그럴 때 바로 변화의 길로 들어서서 스마트폰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찬스입니다.
이제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때론 앱을 지우는 게 답일 수도 있지만, 꼭 예외가 있는 것처럼 답이 아닐 때도 있어요.
나중에 지우지 못하면 조절 할 수 없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지우지 않아도 조절할 수 있는 절제 능력이 필요해요.
먼저 스티커 판을 준비하시거나 종이와 시티커,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의 펜을 준비해 주세요.
그 다음,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지킬 수 있는 약속을 정해 보세요.
'하루에 전자기기 절대 사용하지 않기' 같은 무리한 규칙은 좋지 않아요.
정한 규칙을 꾸준히 지킬 수 없게 되거든요.
마지막, 그 규칙을 지킬 때마다 스티커 판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펜으로 표시를 해 주세요.
그렇게 10개, 20개씩 쌓여가다 보면 스마트폰에서 멀어진 나를 볼 수 있지요.
또 전자기기를 하는 시간에 대신, 책을 읽거나 운동, 글쓰기 등 자신의 여가 생활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 크라우드픽
출처 : 광주 걸음! 아동발달센터
출처 : 한빛출판네트워크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자신이 정한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의지에요!
꼭 기억하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2.26
스마트폰 기능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 사용하는 시간이 많죠. 조절하지 못하면 스마트폰 사용 중독일 수 있는데요. 절대 사용하지 않겠다는 규칙 보다는 조금씩 줄이고, 정해진 시간만 사용했을 때 스티커를 붙이면서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 같네요. 혹시 스마트폰 중독을 막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남겨봐도 좋을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