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그림의 비밀!

2022.03.13

안녕하세요~문지민 기자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몰랐던 그림의 비밀을 파헤쳐 볼려고 합니다!그럼 재밌게 봐주세요!



사진 출처:m.naver.com.장 프랑수아 밀레,<이삭 줍는 여인들>(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



 



  여인들의 뒤로 건초 더미가 많이 쌓여 있는 것,보이나요?건초 더미 옆에는 수레 한가득 밀담을 싣고 있는 마차가 보이네요.추수가 끝난 들판의 모습을 그린 밀레의<이삭 줍는 여인들>이라는 그림입니다. 밀단과 건초의 양이 많은 걸로 봐서 올해는 풍년이었던 것이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추수가 끝난 들판에서  여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그림은 19세기의 프랑스를 배경으로 합니다.당시에는 농장주의 땅에서 사람들이 일을 해주고 돈을 받았습니다.대부분 가난한 사람들이었지요.그래서 농장주가 이러한 사람들에게 추수를 하고 난 뒤,들판에 남은 밀 이삭을 주워가도록 허락해 주었습니다.부자인 농장주가 농촌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어 주는 특권이었지요. 그러나 굶주린 이들의 숫자의 비해 남아있는 곡식의 양은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에,이삭 줍기는 늘 엄격한 관리 속에서 이루어 졌습니다.이삭을 줍는 세 여인 뒤로 멀리 떨어진 곳에 말을 탄 보안관이 있는것도 바로 그 이유 때문입니다.(제가 구해온 사진은 아쉽게도 흐려서 말이 잘 안보이네요ㅠㅠ)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이삭을 줍기 위해서는 허리를 계속 굽히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힘든 노동이었습니다.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남보다 한 알갱이라도 더 주워 모으기 위해 잠시라도 허리를 펼 여유가 없었겠지요.그래서인지 그림 속 여인들의 얼굴은 볼 수가 없습니다.화가는 이 그림에서 빈곤과 풍요가 공존하는 농촌의 현실과 궁핍한 삶을 살아가는 농민의 처지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자,어떠셨나요?재밌으셨나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3.13

밀레의 <이삭을 줍는 여인들>이라는 유명한 그림이죠. 그림에 대한 배경을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너무 큰 차이가 있죠. 오늘 이렇게 이 그림의 배경을 알고 그림을 본다면 아마 그림에 대한 이해를 훨씬 깊이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림에 대한 배경, 뒷 이야기를 소개하는 글도 무척 유익하네요. 재밌게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10
추천 눌러주신분들 다 감사합니다 !
오~!
정말 유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