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염기, 뭐가 더 위험할까?

2022.03.17

산과 염기 중 뭐가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산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결과는 정반대입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산과 염기가 무엇이냐면 수용액에서 분해되어 수소이온을 생성하는 것이 산이고 수산화 이온을 생성하는 것이 염기입니다.



일단 산은 물질을 잘 녹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약산이여도 어딘가를 부식시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 산이 인체에 닿게 되면 강한 탈수반응을 일으키는데, 대부분의 탈수반응은 발열을 동반하고, 이 때문에 화상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염기는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왠만하면 만지지 말고, 먹을 수 있는 몇몇 종류(탄산수소나트륨 등) 빼고는 모두 식용 불가능입니다. 산도 물질을 녹인다고 해서 같을 성질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다른 성질입니다.



염기는 금속과의 반응성이 산성보다 낮아서 산이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있지만, 오히려 생명체에게는 염기가 압도적으로 더 위험합니다. 절대 안전한 게 아닙니다!!! 거기에 어떻게 되는지도 나와있지만 너무 길고 잔인해서 넘어가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산이 또 안전한 것도 아닙니다. 산도 우리 몸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실험을 할 땐 안전수칙을 잘 지키면서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안시우 기자였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3.17

산과 염기의 특징을 비교하며 어떤 점에서 위험한지를 소개한 글이네요. 일반적으로 산이 더 위험하고, 염기는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오해를 풀게 하고 싶었던 것 같네요. 산과 염기를 비교하면서 각각의 성질을 소개한 점이 좋았으나, 염기가 단백질을 녹인다는 점 이외에 염기가 어떤 면에서 위험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그 점은 조금 아쉽네요. 이해하기 쉽도록 충분히 소개해 주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