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동물이 있다고?!신기한 바다생물 TOP5에 대한 것!!!

2022.03.27

안녕하세요?이채연 기자입니다.오늘은 바다의 신기한 생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출처:Go!



5위:바다양



바다양은 진짜 양처럼 해초를 뜯어먹고,광합성도 할 수 있는 생물입니다.얼핏 보면 소 같이 생기기도 했지요.그리고,이파리 양이라는 별명에 어울리게 에메랄드색 잎 같이 생겼습니다. 그런데,바다양의 얼굴에 소 같이 생긴 뿔이 보이시죠?사실 이것은 뿔이 아니라 더듬이입니다. 눈이 정말 귀엽게 생기지 않았나요?



일본,필리핀,인도네시아 근처에서 발견되고,사진에서는 커보이지만 사실은 최대 5mm까지 밖에 안 자라서 눈에 안 보일 정도랍니다. 광합성을 할 수 있어서 태양광 민달팽이라고도 불려요!! 어떤 사람들은 바다양을 코스타시엘라 쿠로시메이라고도 부르지요.정말정말 신비롭지 않아요?



 사진 출처:www.grafolio.com



4위:피카츄갯민숭달팽이



어때요?피카츄가 생각나지 않나요?얼핏 보면 치타 같이 생기기도 했지요.피카츄누디브랜치라고도 불려요.피카츄갯민숭달팽이는 아날리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어떤 피카츄갯민숭달팽이는 흰색이나 검정색을 띠고 있다고 한다네요~신기하죠?그리고 아날리오에서 찍은 사진도 있어요.크기는 엄지손톱만하고 어떤 것들은 더 큽니다.하지만 진짜 피카츄처럼 몸에서 전기를 내뿜을 수는 없습니다.그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그럼,다음으로 넘어가볼까요?



사진 출처:jamstacel



3위:다모류



징그럽지만 색이 아름다운 다모류!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다모류의 일부는 육상으로 올라와서 빈모류(지렁이류)가되었고,빈모류 중 담수로 들어간 것은 거머리류가 되었습니다.다모류는 바다의 돌 밑이나 해조의 뿌리 근처,또는 모래 등에 구멍을 파 그 안에 들어가서 살지요. 그 구멍은 대롱 모양이라네요.대부분의 몸길이는 2~20cm이지만,갯지렁이과의 큰종은 3m,작은 것은 5mm랍니다.전 세계에 만 종 이상인 다모류는 인기가 많네요.다모류는 지네 같아서 징그럽지만,색은 예술적이죠.이제는 1위 못지않은 2위의 차례입니다



사진 출처:viper의 자연사박물관



2위:악마불가사리



여러분! 악마불가사리를 아시나요?온몸에 있는 가시로 자신을 보호하죠.근데,이 가시는 뾰족하기만 한 것이 아닙니다.가시에는 무시무시한 독이 있죠!가시에 찔리면 1~2시간 동안 통증이 계속됩니다. 몸길이는 25~35cm인데,최대 80cm까지도 자란답니다. 악마불가사리의 가시에 찔렸을 때의 통증을 알려드리겠습니다.찔린 곳이 거무스름하게 변하고 출혈과 동시에 부풀어 오릅니다. 그뿐만인가요? 여러 군데를 찔리면 구토,감각이상과 림프샘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생기기까지 합니다.극피동물인 악마불가사리,정말 무섭고 강력하죠?이제 대망의 1위의 차례입니다.



사진 출처:모락실 2호점 카페



1위:클리오네



동물의 숲에도 나오는 클리오네!! 바다의 천사라고 불리고,색이 정말 매혹적으로 아름답습니다.클리오네는 동물계-연체동물문-복종강-무각익족목(아닐 수도 있음)-무각거북고둥과-무각거북고둥속-무각거북고둥종입니다.근데,이 사실을 아시나요?사실은 클리오네는 영어이름이고,진짜 이름은 무각거북고둥입니다.하지만 무각거북고둥보다는 클리오네라고 부르는사람들이 더 많아요(세종대왕님 죄송해요).



수명은 약 2년이고,동물성 플랑크톤 따위를 잡아먹는다네요.클리오네는 왜 이름이 클리오네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요정 클레이오에서 유래됬습니다.그리고 클리오네는 조개류입니다.껍질 없는 조개류죠.이제 클리오네가 왜 1위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 출처:안바빠도바쁜척



이건 누굴까요?왜 등장한 걸까요?바로 클리오네입니다.클리오네는 먹이를 발견하면 즉시 두 머리로 갈라져서 먹이를 우적우적 씹어먹습니다.그래서 클리오네는 바다의 악마라고도 불립니다.두 머리로 갈라졌을 땐 오징어의 생김새와 닮기도 했습니다.바다의 천사이면서 악마이기도 한 것이죠.크기가 겨우 1.5cm 정도여도 정말 무섭죠?이럴 때 작은 고추가 맵다는 속담을 써야 되겠죠?행운의 동물이라고 알려져있는 클리오네에게도 이런 면이 있는 것처럼,친절한 사람도 무서운 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클리오네도 무척추동물이니까 다른 무척추동물 중에서도 클리오네 못지않은 무서운 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끝나는 게 아쉽지 않도록 신기한 사진들 찾아서 올립니다.



사진 출처:soundcloud.com



바다양 쌍둥이!!(아닐 수도..)



사진 출처:스쿠버칼리지



검은색 피카츄누디브랜치!!



사진 출처:jamstacel



예술적 다모류!!



사진 출처:어두욱미



푸르고 푸른 악마불가사리!!



사진 출처:강우리 블로그



클리오네 떼!!



오늘 어땠나요?재밌으셨나요?그럼 다음에도 재밌고!유익한!정보를 가져오겠습니다.지금까지 이채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3.27

사진인가 만화인가 싶을 정도로 사진 자체가 너무 희귀하고 독특하네요. 자연의 신비로움을 정말 물씬 느낄 수 있는 사진들 잘 봤어요. 흥미로운 사진을 모아 잘 구성해 주었습니다. ^^ 사진의 출처도 잘 남겨주었어요.

목록보기

댓글 16
저도 동물의 숲에서 클리오네 잡아봤어요
바다양 진짜 귀엽네욯ㅎ
악마불가사리의 원래 명칭은 '가시면류관불가사리'랍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생물이 피카츄 갯민숭달팽이랑 묵각거북고둥이예요!!!
추천x1000000000000!!
저도 이때까지 클리오네라고 알고 있었는데……진짜 세종대왕님 죄송합니다
오! 신기한 동물들이 많네요! 춫 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