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그그그 뭐였지? 인터넷 미아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임소윤 기자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미아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볼 거에요!
(출처: 제가 직접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뭘 하려고 했는데 기억이 안나 검색창에 '그그그그그 뭐냐' 라고 쳐보신 적이 있나요? 실제로 이런 일이 많이 일어나 네2버 검색창에는 자동완성까지 됩니다!
(출처: 제가 네이버 캡쳐했습니다.)
이렇게 뭔가 검색을 하려다 내용을 까먹는 현상을 전문용어로는 '인터넷 미아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기억에 있어요.
기억의 단계에는 '1단계 입력, 2단계 저장, 3단계 인출'이 있어요. 그런데 인터넷 미아 증후군은 3번째 단계인 인출을 실패해서 생기는 거에요.
이런 현상이 온라인 말고 실제 오프라인에서도 많이 일어나는데요. 오프라인에서는 이런 현상을 '설단 현상'이라고 합니다. 설단 현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갈게요.
설단 현상은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가 처음으로 제시했고 로저 브라운과 데이비드 맥닐에 의해 입증된 심리현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인데도 정확한 정보가 기억나지 않아 혀끝에서 맴돌다가 말로 표현되지 않는 현상이에요. (지식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그럼 설단현상이나 인터넷 미아 증후군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출처: https://search.pstatic.net/sunny/?src=https%3A%2F%2Fmedia.istockphoto.com%2Fvectors%2Fidea-vector-id452183017%3Fk%3D6%26m%3D452183017%26s%3D612x612%26w%3D0%26h%3DGyHUg-hV75R2G2l7M3_nVnMJ8ydeOGl3vZ8AxNN-lCM%3D&type=sc960_832 )
먼저 물을 한 잔 마신다든지 마음을 차분하게 해보고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설단 현상은 기억이 불완전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니 그 기억이 날만 한 정보를 얻으면 해결될 수 있을테니까요. 그러기 위해선 차분해져야 할 필요가 있겠죠?
하지만 오프라인인 설단 현상은 그런 정보를 접하기 쉽지 않아요. 그렇지만 온라인은 인터넷 미아 증후군을 해결하기에 더 나은 조건을 가지고 있어요. 왜냐하면 인터넷에는 나의 기록이 남기 때문이죠.
그러니 '이전' 버튼을 눌러 나의 예전 기록을 살펴본다거나 기억을 거슬러올라 다시 처음부터 생각해보면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거에요!
(지식출처: 그 뭐냐 그그그그그그 뭐냐고 인터넷 미아 증후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https://blog.naver.com/ithopenanum/222075903403)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제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3.29
인터넷 미아 증후군이란 말이 있군요. 실제 상황에서 뭔가 기억이 나는데 입 밖으로 안 나와서 답답할 때가 있는데, 온라인 상에서도 '그그그그~ 뭐냐고'와 같이 표현되는 게 재밌기도 하고 신기하네요. ^^ 그만큼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범위가 넓어졌다는 걸 뜻하기도 하는 것 같구요. 아무튼 소윤 친구의 글을 통해 인터넷 미아 증후군이라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