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액체의 변신

2022.04.03

안녕하세요?이도경 기자입니다.

오늘은 하얀 액체의 변신에 대해서 기사를 써 볼 건데요.



끝가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제가 이 하얀 액체가 뭔지 힌트를 드릴게요~

출처:와이즈만 과학 askwhat d04





힌트 1:이 하얀 액체를 분비하는 나무는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이 나무를 심고 5~7년이 지나면 우유처럼 하얀 액체를 20년 넘게 얻을 수 있답니다.이 하얀 액체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힌트 1이 나왔죠? 잘 기억해 두세요~





자!그다음!

힌트 2:이 액체는 물을 섞었을 때는 아무런 변화가 없고,알코올을 섞었을 때에는 이 액체 위에 하얀색 막이 생깁니다.그리고 식초를 섞었을 때에는 덩어리가 생깁니다.그래서 보통 식초와 이 액체를 섞었을 때의 변화를 이용해서 탱탱볼 등을 만들죠.





힌트 3:이 액체의 특징은,끈적하고,손으로 만지면 미끈미끈합니다.그리고 손으로 이 액체를  살살 굴려주면 덩어리가 됩니다.그리고 화장실 냄새?같은 게 나지요

  출처:와이즈만 과학 askwhat d04 





이렇게 이 사진에서 친구들이 하얀 액체를 관찰하는 모습이 나왔는데요,그러면 이 퀴즈의 답을 알아볼까요?

이 하얀 액체의 정체는...바로바로...라텍스입니다.지금부터는 라텍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드릴게요.

고무나무에서 분비되는 우유 같은 액체를 라텍스라고 합니다.고무나무에서 갓 나온 라텍스는 공기 중에서 쉽게 굳어집니다.



라텍스가 굳으면 용기에 담아 이동하기도 어렵고,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기도 어렵습니다.그러던 중 라텍스에 암모니아를 섞어 주면 굳지 않고 액체 상태로 계속 있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현재는 라텍스를 채취하면 암모니아를 바로 섞어 줍니다.그래서 화장실  냄새가 난 것입니다.





재미있는 라텍스 이야기,어떠셨나요?

그러면 다음에는 더 재밌는 기사로 찾아올게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03

고무나무에서 나오는 하얀 액체를 라텍스라고 하죠. ^^ 흰색 액체가 무엇인지 퀴즈 형태로 글을 쓴 점이 흥미로웠어요. 힌트를 통해 답을 점점 찾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 또 라텍스의 특징도 글을 통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기사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