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신입기자분들 주목! 어과동 줄임말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어과수에 있는 줄임말에 대헤 잘 알고 계시나요?
저는 어과수에 처음 들어왔을 때 줄임말을 잘 몰라 심하게 고생했었습니다.
신입기자분들이 저처럼 불편하지 않도록 지금부터 어과수 줄임말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포트폴리오에서 사용되는 줄임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사용되는 줄임말에는 포방,포폴,반모,존모 또 뱜자,반신,반박,반초,반리 그리고 투뎃,상메 등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포방은 포트폴리오 방문을 줄인 것입니다. 보통은 포트폴리오를 방문했을 때 씁니다.
그다음으로 포폴은 포트폴리오를 줄인 것입니다. 평소에는 "제 포폴에 답장주세요" 정도로 씁니다.
반모는 반말모드를 줄인 것 입니다. 반말모드란 "포폴에서 특정사람과 반말로 대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단 포스팅에서는 불가능 합니다.)
평소에는"반모 가능한가요??" 등으로 쓰임니다. 반댓말로 존모(존댓말 모드)가 있습니다.
이 반모라는 말에서 엄청나게 다양한 줄임말이 나왔는데요. 같이 알아보시죠!!
뱜자란 반모자를 줄인 것 입니다. 보통은 "제 뱜자 중 한 분이~~~~" 정도로 쓰임니다.
그리고 반신은 반모(반모자) 신청을 줄인 것 인데요. "반신이요!!" 정도로 아주 가볍게 쓸 수 있습니다.
만약 반모상태인데 소통률이 너무 적어 반모를 취소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에 따른 줄임말도 여러 개가 있는데요. 먼저 반박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반모자 박탈이라는 뜻입니다.
한두명 정도 취소하고 싶을 땐 반박을 쓰면 되지만, 여러 명을 한 번에 취소하고 싶다면? 모두 다 반박을 하기엔 너무 시간이 아깝죠.
그런 상황을 생각하여 만든 줄임말이 또 있습니다! 반초 인데요.
반초란 반모초기화란 뜻으로 이전 반모자를 모두 취소하고 새로 시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말이죠.
혹시 모든 반모자를 취소하고 싶지 않다면"반초합니다. 반초 제외자: ()()(),{}{}{},[][][]" 이렇게 하면 됩니다.
반초제외자에 반초 하고 싶지않은 사람들의 이름을 쓰면 되겠죠?
또 반리가 있는데요. 반리란 반모자 리스트라는 뜻입니다. 보통은 상태메세지에 적어요.
그리고 투뎃이란 포트폴리오 응원댓글 윗부분에 있는 투데이OO 을 줄인 것 입니다.(OO은 그 포트폴리오에 방문한 사람 수를 나타내요.)
마지막으로 상메가 있습니다. 상메란 상태 메세지를 줄인 것 인데요. 포트폴리오에 들어갔을 때 왼쪽 부분에 있는 짤막한 글입니다.
보통은 반리를 적거나 지금 자신의 상태를 적어놓습니다.
두 번째로 포스팅에서 사용되는 줄임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뒤에 공이 붙는 줄임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무언가를 공개할 때 쓰이는데요. 손공,얼공,글공,긂공등이 있습니다.
손공은 손 공개입니다. 말그대로 손을 공개하는 것이죠. 그리고 얼공은 얼굴공개입니다.
또한 글공은 글씨체공개, 긂공은 그림 공개를 줄인 것입니다.
다른 종류로는 ㅈㄱㄴ,폿팅 등이 있는데요.
ㅈㄱㄴ은 줄임말 보단 초성에 가깝습니다. 제목 곳 내용이란 뜻으로 포스팅에 내용이 제목에 다 들어갈 있을 때 쓰는 말입니다.
그리고 폿팅은.... 딱 봐도 아시겠죠?? 포스팅을 줄인 것 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어과수에서 사용되는 줄임말에 대헤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쓰던 말들을 이렇게 정리해 놓으니 정말 많네요.
이 기사를 보신 분들의 어과수 생활이 조금 더 편리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이예운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03
어과동, 어수동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이 쓰는 줄임말이 꽤 많이 있군요. ^^ 신입 기자들은 처음에 몰라서 당황할 수 있는데요, 오늘 예운 친구의 글을 읽으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줄임말은 편리하고, 같은 말을 쓰는 사람들끼리 유대감을 갖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또 너무 줄임말을 많이 사용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까 적절하게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yes24 라고 적혀져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