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일기 잘 쓰는 방법!
안녕하세요. 곽서린 기자입니다.
학교 숙제로, 나의 약속으로 인해 매일매일 빼지지 않고 일기를 쓰는데요..
이왕이면 일기 쓰고 칭찬 받는 것이 좋으시죠? 오늘은 일기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내용 참고는 생글생글 신문이고요. 맨 처음 그림 빼고는 모두 제가 편집했습니다^^)
출처;http://newsteacher.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9/2017092900271.html
1. 일기 제목을 색다르게~
제목은 글의 얼굴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닌데요. 단순하게 오늘 있었던 일을 제목으로 쓰지 마세요. 예를 들면 '속상한 날','오늘 하루'처럼 말이죠.
재밌고 흥미를 돋을 수 있는 단어를 쓰거나 의문문이나 감탄문으로 제목을 써도 좋습니다.
예)만약 운동회를 한 날은 '달려라!달려!' 똥 밟은 날은' 에쿠야.. 냄세!'
이렇게 흥미를 유도하는 제목으로 써보세요! 그럼 읽는 사람이 흥미를 가지고 더욱 열심히 읽게 될 거에요!
2. 날씨를 색다르게!!
날씨를 '맑음','비가 옴'이렇게 적으시는 분~ 손 들어보세요!
꽤 많은 분들이 손을 드신 것 같네요. 그럼 어떻게 표현하라구여??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하늘이 뚝뚝 눈물 흘린 날'/'해가 방긋 웃는 날'/ '하늘이 방귀뀐 날'
이렇게 표현해보았는데, 어떤 날씨였는지 짐작 가시죠? ^^
정답은 비 온 날, 맑은 날, 천둥번개 친 날 입니다. 이렇게 재밌게 날씨만 바꿔도 일기가 무척 재밌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일기에 대화문을 넣어보세요. 아래를 볼까요?
1번
2번
이 두 개 중에 어떤 게 더 잘 써 보이나요? 맞아요. 2번이 일기의 올바른 예랍니다.
이렇게 중간중간 대사를 넣어보면 훨씬 잘 쓴 일기처럼 보이고, '아 이 상황에서 이렇게 말했구나..' 처럼 읽는 이가 공감이 잘 갈 수 있기 때문에
대화문을 중간에 넣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내일 할일&오늘 잘한 일을 써보세요!
일기를 다 쓰고 나서 아랫 부분 남는 부분에 사각형 2개를 이어 붙여 보세요. 그리고 거기 위에 한 사각형엔 오늘 잘한일, 나머지 사각형엔 내일 할일을 적고요. 정성스럽게 그 사각형 칸을 채우면 됩니다. 예를 보여 드릴게요
이렇게 한 눈에 표로 정리하면 오늘의 일과 내일의 일을 보면서 효율적인 하루를 보낼 계획을 세울 수 있답니다.
5. 일기 마지막엔 오늘의 해시태그를 적어보세요
이건 좀 색다르죠?
SNS나 인터넷을 보면 #기호와 함께 해시태그를 적는데요. 이 해시태그를 적으면 훨씬 일기를 재미나게 표현 할 수 있답니다.
아래를 보면요. 이렇게 해시태그를 달면 일기가 색달라진 답니다. 훨씬 멋지죠?
이렇게 일기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 이 5가지를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일기를 잘 쓰면 글 쓰는 능력이 좋아지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합니다. 또한 매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렇게 좋은 일기! 이왕이면 멋지게 써서 칭찬 받자구요!
제 기사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기쓰기 #간단히 #멋짐폭발 #댓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07
일기 쓰기의 장점 너무 많죠. 하루를 되돌아 볼 수 있고, 글쓰기 훈련도 되고요, 일기를 모으면 추억이 되기도 하죠. 오늘 서린 친구가 일기 쓰기의 팁을 몇 가지 정리해 주었는데요. 너무 구체적이면서도 와닿는 팁들이네요.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 설명해 준 점도 너무 좋았어요. 오늘 서린 친구의 글을 읽고 많은 친구들이 일기 쓰기를 꾸준히 하게 되길 바랄게요. 유용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일기 쓰기 팁 고마워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