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똑똑한 무척추 동물, 문어!

2022.04.10

 안녕하세요. 박수린 기자 입니다. 오늘은 '문어' 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혹시 문어 먹어 보신 적 있으세요? 전 문어를 어렸을 때 많이 먹었답니다. 자, 그럼 이제 문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Common octopus on seabed(출처 : Wikipedia_https://en.wikipedia.org/wiki/Octopus)



<문어의 특징>



 문어에 머리 처럼 보이는 부분은 몸통입니다!



 문어의 먹물에는 적의 눈을 얼얼하게 만드는 성분이 들어 있고 빨판이 매우 강력합니다.



 문어의 능력은 위험이 닥치면 몸의 색깔이나 질감을 주위 환경과 똑같이 바꿀 수 있다는 것! 신기하죠? 그치만 어떻게 질감과 색낄을 바꿀까요? 문어 피부에는 몇 백만 개나 되는 색소포가 있습니다. (색소포란, 색소가 들어있는 주머니) 문어는 색소포를 조합해서 색깔과 질감을 바꿉니다. 이것을 '의태'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어떤 문어들은 몸색을 아주 눈에 뜨;게 당당히 바꿔 위협하는 문어도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문어>



 우리가 흔히 보는 문어는 '왜문어' 입니다.



 왜문어는 조개 껍때기를 모아서 집 주변에 쌓아 놓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문어의 정원' 이라 부릅니다.



 



<가장 똑똑한 무척추 동물 문어!>



 문어는 무척추 동물들 중 가장 많은 신경 세포(약 5억개)를 가지고 있어서 학습 능력이 많은 새들 보다 뛰어 납니다! 놀랍죠?



 문어는 사람 얼굴도 구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족관에서 먹이를 준다라고 인식한 사람에게는 기쁘게 다가가지만, 적이라고 인식한 사람에게는 물을 뿜어냅니다.



 더 놀라운것은, 문어의 해결 능력입니다!



 문어는 다른 문어가 병 뚜껑 여는 행동을 보고 병뚜껑 여는 방법을 배웁니다!



 문어가 가진 약 5억개의 신경 세포 중 약 3억개가 다리에 모여있습니다. 몸을 보호하는 단단한 껍질도 없고, 무리를 지어 다니지 않아 바다에서   살아남기 위해 몇억년을 걸쳐 얻은 가장 큰 무기는 바로 지능!입니다.



 



 이상 박수린 기자였습니다. 오늘도 유익하고 재밌는 정보 얻으셨으면 하고, 좋은 하루되세요.^^ 그럼, 다음 기사에서 뵙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10

대왕오징어에 이어 문어 기사네요. ^^ 문어가 똑똑하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오늘 글을 통해 자세히 문어에 대해 많은 걸 알 수 있었어요. 다만 대왕오징어 글에서도 말했듯이 정보를 담은 글이라도 수린 친구의 생각을 글을 통해 표현한 부분이 있으면 좋겠어요. 다음 글을 쓸 때 참고하길 바랄게요.

목록보기

댓글 2
.....?????